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美, 파리 기후변화협정 탈퇴”공식 선언…파장 일파만파

공유
1

트럼프 “美, 파리 기후변화협정 탈퇴”공식 선언…파장 일파만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미국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공식 선언,국제사회에 파장이 알파만파로 확산될 전망이다./ 사진=백악관 트위터 캡처이미지 확대보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미국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공식 선언,국제사회에 파장이 알파만파로 확산될 전망이다./ 사진=백악관 트위터 캡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미국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공식 선언,국제사회에 충격파를 던져 주고 있다.

이로써 미국은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지난해 9월 비준한 지 9개월 만에 파리기후협정을 백지화했다.
특히 세계 2위 탄소 배출국인 미국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자는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탈퇴하겠다고 선언, 국제사회의 비판이 고조됨은 물론 다른 나라들의 도미노 탈퇴 가능성도 커져 파장이 알파만파로 확산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 파리 기후변화 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준다며 오늘부터 미국은 파리협정의 전면적인 이행을 중단한다"며 파리협정 탈퇴를 공식 발표했다.

그는 "파리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준다"며 "나는 미국 국민을 보호할 책무를 수행할 의무가 있다"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는 대신 미국과 국민에게 도움되는 더 좋은 조건의 새 협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 기자회견 도중 발표한 성명을 통해 "미래를 거부한 결정이며 이번 결정으로 트럼프 행정부는 미래를 거부한 극소수 국가에 합류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비판했다.

파리기후변화협정은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감축하기로 한 협정이다.
지난 2015년 유엔에서 195개국의 합의로 발효됐으며, 미국은 지난해 9월 당시 오바마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로 협정에 비준했다.

이에 따라오는 2025년까지 26~28%의 절대량을 감축하기로 돼 있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