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정부 일자리 정책] 롯데·신세계·현대 ‘채용강화’ 약속했지만… 속사정 ‘진퇴양난’

공유
0

[정부 일자리 정책] 롯데·신세계·현대 ‘채용강화’ 약속했지만… 속사정 ‘진퇴양난’

‘일자리 창출’ 약속한 유통 빅3
유통업계 입모아 "대기업 규제 속 일자리 창출 어려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좌측부터).이미지 확대보기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좌측부터).
[글로벌이코노믹 한지명 기자] “고용이 최고의 복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우선은 일자리 창출”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 중”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
새 정부 출범 이후 유통업계가 양질의 일자리 확대에 적극적으로 발을 벗고 나섰다. 유통업계는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보호를 앞세운 문재인 정부가 들어오자 “일자리 창출을 만들자”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일자리 창출’ 약속한 유통 빅3


2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국내 유통 빅3인 롯데그룹, 신세계그룹, 현대백화점그룹은 잇따라 비정규직 해소 및 채용확대에 나서고 있다.

신세계그룹은 지난달 31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중소 협력사와 함께하는 상생 채용박람회를 개최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은 '신세계그룹과 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 참석해 “신세계는 비정규직을 없애기 위해 10년 전부터 노력해 왔다”며 “신세계는 다른 유통 업체보다 비정규직이 적고 양질의 일자리가 많다”라고 말했다.

신세계그룹은 2015년 1만4000명, 지난해 1만5000명을 채용했다. 올해는 이보다 더 많은 인력을 고용할 계획이다. 정 부회장은 “매년 1만 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데 올해는 더 많은 이들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지난달 25일 서울 송파구 잠실 롯데호텔에서 열린 ‘롯데 가족경영·상생경영 및 창조적 노사문화 선포 2주년’ 기념식에 참석해 고용을 늘리겠다는 의지를 다시 밝혔다. 향후 5년간 7만 명을 신규 채용하고, 3년간 단계적으로 비정규직 근로자 1만 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정규직 전환에 나섰다.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은 지난달 26일 현대시티몰 가든파이브점 오픈 기자간담회에 참석해 “회사 내부에서 정규직 전환 등에 대해 심도 있게 고민하고 있는 단계”라고 밝혔다. 올해 현대백화점은 2600명을 신규 채용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채용 인원인 2500명보다 소폭 증가한 수치다.

◇규제 속 일자리 창출… 유통업계 ‘진퇴양난’


유통업계는 ‘진퇴양난(進退兩難)’에 빠졌다. 대기업 규제를 강화하면서도, 되레 정규직화는 물론 신규 일자리도 늘리라는 압박이 더해져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대형마트 출점이 난항을 겪고 있는 이유는 성숙기에 접어든 데다 유통산업발전법 개정으로 출점 조건이 까다로워져서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대형마트·백화점·할인매장 등의 사업이 줄줄이 무산·연기되고 있다. 이마트의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는 오는 2020년까지 매장 수를 50개까지 늘리기로 했던 기존 목표치를 전면 수정할 계획이다. 롯데마트는 지난 4월 서울 양평점 오픈에 이어 올 하반기 1개점을 추가 출점할 예정이다. 홈플러스와 이마트는 올해 출점 계획을 하지 않고 있다.

유통업계는 입을 모아 새 정부의 최우선 국정 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극대화하려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양질의 일자리 확대를 위해 고용효과가 큰 대형마트, 복합쇼핑몰, 프랜차이즈 등 유통업에 대한 규제 완화되는 선순환 구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익명을 요구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출점을 해서 매장을 늘리면, 수백에서 수천 명의 일자리가 창출된다. 하지만 출점 규제가 심해지는 상황에, 불경기까지 겹쳐 무조건적인 일자리 창출과 100% 정규직 전환은 부담스러운 상황이 맞다. 어려운 숙제다”고 밝혔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업체를 규제함으로써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이 살아났다는 통계조차 없는데 골목상권 이슈는 수십 년 전 상태 그대로 멈춰 있다”며 “법안이 만들어지면 따라야 하는 입장이지만, 일자리 창출이 어려워지고 소비침체도 불가피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지명 기자 yolo@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