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탈시설 희망 장애인 자립을 위해 민관이 힘 모은다.

공유
0

탈시설 희망 장애인 자립을 위해 민관이 힘 모은다.

- 인천시, 탈시설-자립지원 사업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운영 -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김민성 기자] 최근 장애인 복지정책은 탈시설, 인권강화 등 장애인 자립생활을 지향하는 패러다임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인천시는 이러한 장애인 복지정책의 변화에 따라 지역사회 내 자립을 희망하는 시설거주 장애인의 자기결정권 보장 및 지역사회 통합을 지원하기 위해 '2017년 탈시설-자립지원 사업'을 위한 실무협의체를 구성· 운영한다고 5일 밝혔다.
인천시는 그동안 중증장애인의 자립지원을 위해 조례제정, 중증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IL) 확대운영, 체험홈·자립주택 운영, TF팀 운영 등 탈시설-자립생활 지원을 위한 사업을 꾸준히 확대 추진하고 있다.

올해는 탈시설-자립지원 정책의 체계적 운영과 지원 및 탈시설 업무관련 기관의 실무자 간 상호소통과 공감 형성을 위해 인천시, 장애인 거주시설, 중증장애인 장애인자립생활지원센터(IL), 장애인복지관 등 관련업무 실무자 중심으로 구성된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여 정기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민· 관 실무협의체 운영은 지난해 탈시설· 자립지원 TF팀 운영을 통해 도출된 제언을 적극 반영한 사항이다.

민·관 실무협의체 첫 회의는 오늘 22일 개최되며, 이를 시작으로 소통과 협의를 통한 각 기관별 탈시설 및 자립지원 실행역량 강화와 협업 주체별 역할을 정립하는 한편, 향후 인천형 탈시설· 자립지원 모델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실무협의체 운영뿐 아니라 탈시설· 자립지원을 위한 각 기관 간 소통, 공감과 화합을 도모하는 일련의 사업을 연내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 자립을 희망하는 시설 거주 장애인을 위한 능동적인 정책 추진의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태미 장애인복지과장은 “앞으로도 탈시설, 인권강화 등을 지향하는 장애인 복지정책 기조에 발맞춰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 수 있고 직접 체감 가능한 자립기반 조성 정책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성 기자 009150@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