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제철, H형강 유통향 마감 월 2회로 조정… "시세 하락 방지"

공유
1

현대제철, H형강 유통향 마감 월 2회로 조정… "시세 하락 방지"

유통시세 하락할 틈이 없다

자료 : 스틸프라이스 DB센터
자료 : 스틸프라이스 DB센터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H형강 유통시세가 또 다시 롤러코스터 장을 연출할 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메이커의 매월 초 가격 인상과 함께 급등했던 시세는 수요부진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반복해 왔기 때문이다. 이에 5월 메이커의 원칙 마감과 함께 상승했던 시세가 얼마나 유지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3월과 4월 H형강 유통시세는 월초 톤당 4만~5만원의 급등을 기록했다. 그러나 수요부진으로 유통시세 하락이 지속된 바 있다. 또한 월중 하락 폭은 월초 상승 폭을 넘었다. 이에 연초 톤당 74만~75만원(소형기준) 수준에서 시작된 H형강 유통시세는 5월 중순 톤당 61만~62만원까지 하락했다. 5개월간 등락을 거듭하며 톤당 13만원 수준의 하락을 기록했다.
수요부진에 따른 가격 하락이 이어지자 메이커는 특단의 조치를 동원했다. 톤당 68만원(소형기준)의 원칙마감을 강행한 것이다. 이에 6월초 H형강 유통시세는 톤당 65만~67만원 수준으로 또 다시 상승했다.

◇메이커, 2차 마감으로 배수의 진...유통시세 하락 근절

6월 H형강 유통가격은 조금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롤러코스터 장이 연출되기 위해서는 벌써 가격 하락이 시작됐어야 한다. 그러나 1/3이 지나는 시점에서도 유통시세 하락장은 보이지 않고 있다.

원인은 메이커의 마감이 월 중 2번에 나뉘어 진행되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현대제철은 6월 H형강 마감을 1차(1~18일)와 2차(19~30일)로 나누어 진행한다. 1차 마감가격은 소형기준 톤당 69만원으로 통보했다. 또한 2차 마감가격은 톤당 1만~2만원의 추가 인상 가능성도 시사했다. 2차 마감가격은 금주 중 발표될 예정이다.

다만, 월중 마감을 2차로 나뉘어 진행함에 따라 유통시세는 쉽게 흔들리지 않고 있다.

H형강 유통업계 관계자는 “유통시장에서 메이커가 가격을 보전해 줄 것이란 기대감이 사라지고 있다”며 “메이커가 2차 마감이라는 강수를 두고 있어 시세는 유지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고 전했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