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악의 국제유가…정유사 재고손실, 정제마진 ‘이중고’에 실적 순항 제동

공유
3

최악의 국제유가…정유사 재고손실, 정제마진 ‘이중고’에 실적 순항 제동

 국제유가 추이.이미지 확대보기
국제유가 추이.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국제 유가 급락에 정유사들의 실적 전망이 어둡다. 유가가 40달러 초반까지 떨어져 재고평가손실까지 발생하는 가운데 손실을 방어할 만큼 정제마진도 좋지 않기 때문이다.

다만 드라이빙 시즌과 기름값 하락으로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22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뉴욕상업거래소(NYMEX)의 미국 서부텍사스산 원유(WTI)의 가격은 전일 대비 배럴당 0.98달러 하락한 42.53달러를 기록했다. 지난 7일만 하더라도 46~7달러였던 WTI가 2주 만에 45달러선 밑으로 떨어진 것이다.

브렌트유는 지난해 11월 이후 처음으로 45달러 아래로 떨어졌다. 유럽거래소(ICE)의 브렌트유는 전일보다 배럴당 1.20달러 떨어진 44.82달러에 마감했다.

중동 두바이유는 전일 대비 배럴당 1.30달러 하락한 44.32달러를 기록했다.

통상 유가가 떨어지면 정유사들의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한다. 국내 정유사들이 원유를 도입해 제품으로 판매하기까지 걸리는 기간은 약 30일. 이 사이 유가가 떨어지면 도입 가격과 판매 가격의 차이로 장부상 손실이 발생한다.

다만 정제마진이 좋으면 장부상 손실을 방어해 영업이익은 늘어날 수 있다. 지난 1분기 유가가 50달러선 밑으로까지 떨어졌으나 정유사들은 호실적으로 기록했다.

SK이노베이션과 GS칼텍스는 1분기 영업이익이 각각 1조43억원, 5849억원을 달성했다. 에쓰오일은 3239억원, 현대오일뱅크는 2294억원이었다. 영업이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이 1월에 이어 2월까지 6.7~6.8달러를 유지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제마진이 1분기와 비교할 때 좋지 않다는 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유가가 떨어지면 제품 가격이 연동해 떨어져 매출이 준다”며 “영업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정제마진도 올해 2분기 좋지 않다”고 말했다.

증권계에 따르면 싱가포르 복합정제마진은 5월 마지막 주 5.6달러, 6월 첫째 주 5.8달러이다.

다만 드라이빙 시즌을 맞아 수요가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기름값이 떨어지면 소비가 늘어나는 경향이 있고 7~8월 드라이빙 시즌을 맞아 수요가 증가해 실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김재경 에너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추가적인 유가 하락에 대해 “미국이 셰일 오일을 증산하며 유가가 하락한 건데 셰일 오일 증가량이 기대보다 적다”며 “30달러 선까지 떨어지진 않을 것”이라 전망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