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인호 무협회장, 일자리위에 "규제개혁 상황판 설치" 요청

공유
0

김인호 무협회장, 일자리위에 "규제개혁 상황판 설치" 요청

한국무역협회 김인호 회장. 사진=한국무역협회제공
한국무역협회 김인호 회장. 사진=한국무역협회제공
[글로벌이코노믹 길소연 기자] 김인호 무역협회 회장이 26일 이용섭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을 만나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옆에 ‘규제개혁 상황판’ 설치를 제안했다.

김 회장은 이날 오후 서울 창성동 정부청사별관에서 열린 일자리위원회와의 정책간담회에서 "일자리의 최종 공급처는 기업이다. 정부는 시장을 조성하고 기업을 활성화하도록 하는 역할을 해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회장은 이어 "'첫 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정부의 일자리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공공부문의 일자리 확대에만 그쳐서는 안 되고, 이러한 노력이 마중물이 돼 민간부문의 일자리 확대로 이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회장은 기업, 근로자, 정부 등 경제주체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업은 활발한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매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근로자는 노동 현안에 대해 보다 열린 자세로 임해야 한다"며 "정부는 일자리 정책이 현실성과 지속 가능성을 갖춰야 성공할 수 있음을 인식하고 기업을 일자리 창출의 주역으로 여겨 마음껏 투자와 고용을 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도 4차 산업혁명의 거대한 시대 흐름에 뒤처지지 않도록 규제 완화에 매진해 민간부문의 일자리 창출을 촉진시켜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해 청와대 일자리 상황판 옆에 ‘규제개혁 상황판’의 설치를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회장은 내수중심의 일자리 확대 정책을 수출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을 강조했다.

그는 "무협 자체 분석에 따르면 수출은 고용창출과 일자리의 질적인 측면에서 내수보다 그 효과가 훨씬 크다"며 "수출을 늘리는 것이 바로 좋은 일자리 창출로 직결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어 "제조업에 비해 고용창출 효과가 큰 서비스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수출산업화해야 한다"며 "20만 명의 직간접적인 고용을 창출한 미국의 세계적 의료클러스터 ‘텍사스 메디컬센터’처럼 우리나라도 인천공항 인근에 정부 주도의 대규모 의료 클러스터를 조성한다면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 회장은 "해외 투자자들도 지정학적 위치 등의 강점으로 한국 투자에 관심을 보이지만 민간 업계 노력만으로는 상당히 어렵다"고 토로하며 정부의 정책적인 관심을 요청했다.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이날 무역협회 회장단에 “일자리 창출의 핵심인 중소기업의 수출이 증대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 부위원장은 “한국경제가 그동안 수출 대기업, 제조업 중심으로 발전했는데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내수 중기, 서비스업 성장을 뒷받침해 상향 평준화하겠다”고 덧붙였다.


길소연 기자 k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