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건강정보] EBS '명의' 지방간, 알콜성vs비알콜성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법 & 의료진소개

공유
48

[건강정보] EBS '명의' 지방간, 알콜성vs비알콜성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법 & 의료진소개

[건강정보] EBS '명의' 지방간, 알콜성 지방간 vs 비알콜성 지방간 차이점 지방간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법 & 의료진소개(담당 전문의/출연 의사)소개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공식홈페이지 518회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예고 영상캡처 / 자료출처:EBS 1TV '명의' 공식 홈페이지 미리보기 518회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 편이미지 확대보기
[건강정보] EBS '명의' 지방간, 알콜성 지방간 vs 비알콜성 지방간 차이점 지방간 진단·원인·초기증상·치료법 & 의료진소개(담당 전문의/출연 의사)소개 /사진=EBS 1TV 건강정보 프로그램 '명의' 공식홈페이지 518회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예고 영상캡처 / 자료출처:EBS 1TV '명의' 공식 홈페이지 미리보기 518회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 편
[글로벌이코노믹 백지은 기자] 6월 30일(금요일) 밤 9시 50분 방송 예정인 EBS 1TV ‘명의’ 518회에서는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면서 지방간의 위험성과 치료법에 대한 건강정보를 상세히 전한다.

우선 지방간이란, 간세포 속에 과도한 지방(주로 중성지방)이 쌓여서 발생되는데 일반적으로 간 무게의 5% 이상의 지방이 쌓이게 되면 지방간으로 진단된다고 한다.
이때 지방간 진단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영상의학적 검사(초음파검사, 복부CT 및 MRI 검사 등)와 조직검사(간의 일부분을 가는 바늘을 이용하여 얻는 방법)로 지방이 쌓인 정도를 알아내는 것이다.

지방간은 비알코올성 지방간과 알코올성 지방간, 두 가지로 나뉘지만 어느 것이 더 나쁘다 할 것 없이 지방간이라는 자체만으로 간에 큰 무리를 준다고 설명한다.

이날 EBS ‘명의’ 방송안내에 따르면 ‘지방간’은 대한민국 성인 인구 10명 중 3명이 앓고 있는 질환으로 꾸준히 그 수치가 증가하고 있다며 심각성을 알린다.

모든 간질환의 원인이 되는 지방간을 방치해 상태가 악화되면 간염, 간경화 나아가 간이식이 불가피한 간암으로도 진행되기에 간과할 수 없는 것이다.

EBS ‘명의’에서는 “외관상으로는 건강해 보여도 최근 피로를 많이 느낀다거나 꾸준히 음주를 하고 있다면, 평소 기름진 음식을 자주 먹고 규칙적인 식생활 및 운동을 하고 있지 않다면 당신도 지방간 환자일 수 있다.”고 충고한다.

이에 EBS ‘명의’에서는 간은 물론 전신 건강과 생명까지 위협하는 지방간을 정확히 알고 바르게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보통 지방간이라고 하면 술을 많이 먹는다거나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을 때 발병하는 질환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국내 조사에 따르면 과도한 탄수화물이나 당분의 섭취로도 지방간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즉 술을 한잔도 입에 대지 않았는데 지방간 판정을 받는 환자들도 많다는 것이다.

이러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은 전체 지방간 환자들의 8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지방간을 술에 의한 질병이라고 볼 수만은 없다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한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간질환의 시작점이 되는 지방간의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는 것일까?

EBS ‘명의’에서는 “전문의들이 지방간 환자들에게 권하는 것은 체중의 10% 감량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는 체중이 줄고 체질량 지수가 떨어지면 간 수치도 같이 떨어지기 때문인데 특히 음주를 하는 환자라면 반드시 금주를 목표로 생활 개선을 시행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지방간의 치료에 대해 전문가들은 지방간은 적절한 병원치료와 함께 평소 꾸준한 운동과 개선된 식습관, 생활 습관으로 충분히 정상 회복이 가능하다는 희망적인 답변을 전한다.

한편 EBS 1TV ‘명의’ 518회 <지방간, 당신도 예외일 수 없다>에 출연한 의료진은 엄순호 교수-소화기내과 전문의, 서연석 교수-소화기내과 전문의, 김동식 교수-간담췌외과 전문의로 총 3명이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