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산 철근, 신규오퍼 강세 예상…중국 대규모 생산 중단

공유
1

중국산 철근, 신규오퍼 강세 예상…중국 대규모 생산 중단

중국 정부 환경보호정책으로 당산지역 주요 철강사 가동 중단 명령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윤용선 기자] 중국산 철근의 수출 오퍼가격이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정부가 환경보호 정책의 일환으로 철강사에 대규모 생산 중단을 명령했기 때문이다.

30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당산지역 철강사들에 중국정부가 가동 중단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까지 파악된 가동중단 철강사는 안풍철강(安丰钢铁), 정달(正达), 전진, 흥화, 태풍, 현용, 복해신 등이다.
당산지역에 위치한 철근 및 빌릿 생산업체가 중심이며 일부 판재류 생산업체도 포함되어 있다.

철근 수입업계는 다음 주 진행될 중국 사강강철의 7월 말적 한국향 수출 오퍼가격을 t당 500달러(10㎜, cfr) 수준으로 예상하고 있다. 내수가격이 강세를 보려 전월 대비 t당 25달러 인상이 불가피할 것이란 분석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환경보호정책에 따른 생산 중단이 또 다른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관련업계는 “중국 내수 수요가 탄탄한 가운데 생산 중단까지 겹칠 경우 가격 상승은 확실해 보인다. 중국 철강사들의 수출가격은 예상치를 상회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주 중국산 철근 유통 시세는 호가가 t당 60만원까지 올랐다. 7월 거래시세는 t당 60만원이 중심가격으로 안착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중국산 철근의 신규 계약가격이 급등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거래 시세도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윤용선 기자 yys@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