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해독밥상! 해독주스·야채만능육수·콩나물황태찜·김치홍합죽·양배추김치 만드는 법

공유
85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해독밥상! 해독주스·야채만능육수·콩나물황태찜·김치홍합죽·양배추김치 만드는 법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해독밥상, 여름철 보양식! 해독주스·야채만능육수·콩나물황태찜·김치홍합죽·양배추김치 만드는 법 / ['알토란' 해독밥상(식단) & 여름철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해독 야채(채소) 만능육수’ ‘콩나물 황태찜’  2. 이상학 셰프 - ‘김치홍합죽’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양배추 김치’  4. 선재광 한의 - 다이어트 & 건강관리 ‘해독주스’ /사진=MBN '알토란' 133회 <약(藥) 되는 '여름 해독 밥상'> 편 예고 방송캡처, 레시피 사진 및 자료출처='알토란' (예고)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정보이미지 확대보기
['알토란' 황금레시피 모음] 해독밥상, 여름철 보양식! 해독주스·야채만능육수·콩나물황태찜·김치홍합죽·양배추김치 만드는 법 / ['알토란' 해독밥상(식단) & 여름철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해독 야채(채소) 만능육수’ ‘콩나물 황태찜’ 2. 이상학 셰프 - ‘김치홍합죽’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양배추 김치’ 4. 선재광 한의 - 다이어트 & 건강관리 ‘해독주스’ /사진=MBN '알토란' 133회 <약(藥) 되는 '여름 해독 밥상'> 편 예고 방송캡처, 레시피 사진 및 자료출처='알토란' (예고)방송 및 공식홈페이지 방송정보-알토란 레시피 정보

['알토란' 해독 밥상(식단) & 여름 보양식! 황금 레시피 모음]


1. 임성근 조리기능장 – ‘해독 야채(채소) 만능육수’ ‘콩나물 황태찜’
2. 이상학 셰프 - ‘김치홍합죽’
3. 김하진 요리연구가 - ‘양배추 김치’
4. 선재광 한의 - 다이어트 & 건강관리 ‘해독주스’


최고의 셰프들이 소개하는 집밥 레시피! 따라 하고 싶은 한 끼, MBN '알토란' 133회에서는 <약(藥) 되는 ‘여름 해독 밥상’>이라는 주제로 꾸며졌다.

이날 ‘알토란’에서는 해독(解毒)이 꼭 필요한 계절, 여름을 맞아 제철 야채를 활용한 건강보양음식 황금 레시피를 공개해 시선을 모은다.

#만능야채육수


만능 야채(채소) 육수를 만들기 위해서는 물1L, 양파 껍질째 1개, 표고버섯 5개, 대파 2대, 마늘 10알, 배 반 개, 우엉 100g의 재료가 필요하다.

▶ 만능 야채육수 만드는 법

1. 물 1L+건 표고버섯 5개+대파 2대를 뿌리째+껍질째 깨끗이 씻은 양파1개+ 배 반개 껍질째+ 통마늘 10알 를 냄비에 넣는다.

2. 잘게 채썬 우엉 150g은 육수팩에 넣어 모든 육수재료를 넣고 20분간 푹 우려 물의 양이 세컵 반으로 줄어들 때까지 끓인다. (약 700ml)

3. 육수 건더기를 체에 밭쳐 걸러내는데, 이때 표고버섯과 우엉은 따로 건져 보관해둔다.

#콩나물 황태찜 (만능 야채육수를 활용한 ‘콩나물 황태찜’)


콩나물 황태찜의 재료는 야채 육수 3컵 반, 찜용 콩나물 300g(거두절미), 황태 大자 1마리, 사이다 2컵, 미나리 8대, 들기름 1큰술, 통깨, 표고버섯(육수 우린 것), 우엉(육수 우린 것), 식용유 3큰술이며 양념장에는 고추장 1큰술, 중간 고춧가루 1컵 반, 진간장 반 컵, 물엿 2큰술, 황설탕 1큰술, 후추 1작은술, 청주 3큰술, 다진 마늘 3큰술이 필요하다.

▶ 콩나물 황태찜 만드는 법

1. 황태 1마리를 사이다 2컵에 10분~15분 동안 통으로 불린다.

2. 양념장 만들기: 중간 고춧가루 1컵 반+황설탕 1큰술+진간장 반컵+청주 3큰술+후추 1작은술+다진마늘 3큰술+ 물엿 2큰술+고추장 1큰술을 넣고 여기에 앞에서 만든 만능 야채 육수 3컵 반을 넣는다.

3. 불려놓은 황태의 머리와 지느러미를 가위로 잘라낸 후 등에 칼집을 낸다.

4. 달군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두르고 불린 황태를 넣는다.

5. 야채육수를 섞은 양념장을 넣어 조린다. 양념이 줄어들어 3분의 1정도 남으면 황태를 뒤집어 약 5분 더 조려준다.

6. 황태를 건져내고 남은 양념에 육수를 우리고 남은 표고버섯과 우엉을 넣는다.

7. 대가리와 뿌리를 제거한 찜용 콩나물 300G을 넣고 2분간 조린다.

8. 콩나물의 숨이 죽으면 들기름 1큰술을 두르고 먹기 좋게 손질한 미나리 8대를 넣은 뒤 통깨 1큰술을 넣고 불을 끄고 완성한다.

#김치홍합죽


김치홍합죽을 만들기 위해 야채 육수를 내는데 이때 생홍합 500g (껍질째), 양파 반 개, 표고버섯대 10개, 대파 줄기 2개, 감초 5개, 대추 3알, 물 4컵, 식용유 1큰술 등의 재료가 있어야 한다.

또한 김치홍합죽에는 김치 반 컵, 홍합살(육수우린 것), 양파 반 개, 표고버섯 4개, 돼지호박 ¼개, 가지 ¼개, 차갑게 식힌 현미밥 300g (1공기 반), 고추씨 1큰술 반, 들깨가루 1큰술, 참기름 1큰술, 고추기름 1큰술, 식용유 3큰술이 들어간다.

▶ 김치 홍합죽 만드는 법

1. 깨끗이 손질한 홍합 500g을 준비한다.

2. 대파 잎 2대를 2등분해서 썰고, 대파 뿌리 2개를 썬다. 표고버섯 갓을 잘라 대만 10개를 준비한다. 양파 반 개를 4등분 해서 썬다.

3. 달군 냄비에 식용유 1큰술을 두르고 준비한 대파잎과 뿌리, 표고버섯대, 양파를 넣고 센 불에 1분 동안 볶다가 손질해뒀던 홍합 500g을 껍질째 넣고 1분 동안 더 볶는다. 여기에 대추 3알과 감초 5개를 넣고 볶는다.

4. 볶아 둔 재료에 물 4컵을 붓고 센 불에 끓어오를 정도로 5분만 끓여 육수를 완성하고 체에 건더기를 걸러 낸다.

5. 이때 육수에 넣고 끓인 홍합의 껍질과 살을 분리해둔다.

6. 돼지호박 1/4개를 가로x세로 1cm크기로 썬다. 가지 1/4개와 표고버섯 4개를 가로x세로 1cm 크기로 썬다. 양파 반 개를 가로x세로 1cm 크기로 썬다.

7. 달군 궁중 팬에 식용유 3큰술을 두른 후 양파를 넣고 중불에 30초 정도 볶다가 썰어둔 돼지호박과 가지, 표고버섯을 넣고 3분간 볶는다.

8. 발라낸 홍합살을 모두 넣고 볶고 여기에 반컵 분량의 김치를 잘게 썰어 넣고 볶는다.

9. 현미밥 300g을 넣고 뭉치지 않도록 잘 저어가며 볶으며 고추기름 1큰술을 넣은 후 타지 않을 정도로 2분간 볶는다.

10. 걸러냈던 육수와 고추씨 1큰술 반을 3번에 걸쳐 나눠 붓고 졸여 완성한다.

#양배추 김치


양배추 김치를 만들기 위해서는 양배추를 절여야 하는데 이때 양배추 1통(실량 1.6kg), 물 8컵, 굵은 소금 1컵이 필요하며 오이를 절이기위해서는 오이 6개(실량 1.2kg), 굵은 소금 ⅓컵, 물 5컵이 필요하다.

양배추 김치 양념 재료에는 양파 300g, 실파 100g, 건고추 70g, 물 2컵, 통마늘 100g, 저민생강 10g, 새우젓 3큰술, 설탕 3큰술이 들어간다.

▶ 양배추김치 만드는 법

1. 양배추의 꼭지를 제거하고 열십자로 4등분 한 후 심지를 자른다. 심지를 잘라낸 양배추를 3cm 크기로 먹기 좋게 썬다.

2. 오이 6개는 3cm 도막으로 자르고 4등분 한 다음 씨를 제거한다.

3. 양배추 절임물은 물 8컵과 굵은 소금 1컵을 섞고, 오이 절임물은 물 5컵과 굵은 소금 1/3컵을 섞는다

4. 양배추와 오이를 각각의 소금물에 넣어 2시간 동안 절인다. 그리고 2시간 동안 절인 양배추는 물에 헹군 후 물기를 제거하고, 2시간 동안 절인 오이는 무렝 헹군 후 면보에 물기를 짠다.

5. 양념장 만들기: 물 2컵에 건고추 70g을 불려서 준비하고, 믹서기에 불린 건고추 70g과 함께 불렸던 물을 넣는다.

6. 여기에 껍질을 벗기고 저민 생강 10g을 넣고 곱게 갈고 여기에 통마늘 100g을 넣고 살짝만 갈아 그릇에 붓는다.

7. 믹서기에 남은 양념에 물을 넣어 깨끗하게 헹군 후 양념장에 붓는다.

8. 양념장은 새우젓 3큰술, 설탕 3큰술 을 넣고 간을 한다.

9. 양파 300g은 채썰고, 실파 100g은 2~3cm 길이로 썰어서 준비한다.

10. 절여진 양배추와 오이를 섞고, 양념을 부은 후 골고루 버무리고 양파와 실파를 넣고 다시 버무린다.

11. 완성된 양배추김치를 보관통에 옮겨 담고 실온에서 하루 숙성 후 먹는다.

#해독주스 만드는 법


피망 30g, 셀러리 30g, 당근 100g, 토마토 100g, 복숭아 100g을 준비해 재료를 손질 한 뒤 믹서기에 모두 넣어 갈아 마시면 된다.

백지은 기자 chach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