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WHO, 치료 불가능한 STI(성병) 경고

공유
1

WHO, 치료 불가능한 STI(성병) 경고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적으로 치료가 불가능한 임질인 '수퍼 버그(Superbug)'에 최소한 3명이 감염됐다고 7일 경고했다.

WHO 전문가들은 77개국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현재의 항생제로는 이 임질에 전혀 약효가 없다고 말했다. WHO 테오도라 위 박사는 매년 7800여 만명이 걸리는 임질은 이미 오래되고 값싼 항생제에 대해 광범위한 저항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위 박사는 "임질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는 특히 영리하다. 우리가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새로운 종류의 항생제를 사용할 때마다 박테리아가 진화하여 항생제에 저항한다"고 설명했다.

임질은 성기, 직장, 인후를 통해 감염되는 성병이다. 이 병의 합병증은 주로 골반 염증성 질환, 자궁외 임신 및 불임, HIV의 위험 증가 같은 증상을 가진 여성에게 큰 영향을 준다.

WHO에 따르면 프랑스, 스페인, 일본의 환자 3명이 임질로 인해 항생제가 효과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 같은 사례는 빙산의 일각일 수 있기 때문에 실제 치료 불가능한 임질 환자는 훨씬 많은 것으로 위 박사는 추정했다.

위 박사는 "저소득 국가에서는 임질이 실제로는 더 흔하지만 치료할 수 없는 감염을 진단하고 보고하는 시스템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WHO는 2009년 이후 임질에 대한 항생제가 약효가 먹히지 않기 시작했으며 최후 치료 수단으로 알려진 '연장된 스펙트럼 세팔로스포린'(ESC's)에도 저항력이 나타났다고 말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