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 대통령, 8개 차관급 인사 단행… 경찰청장·특허청장 인선은 고려 안해(종합)

공유
6

문 대통령, 8개 차관급 인사 단행… 경찰청장·특허청장 인선은 고려 안해(종합)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8개청 청장 인사를 단행했다. 왼쪽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춘섭 조달청장, 기찬수 병무청장,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김재현 산림청장, 남재철 기상청장, 오동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조병제 국립외교원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8개청 청장 인사를 단행했다. 왼쪽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박춘섭 조달청장, 기찬수 병무청장, 라승용 농촌진흥청장, 김재현 산림청장, 남재철 기상청장, 오동호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 조병제 국립외교원장, 배기동 국립중앙박물관장.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조달청장에 박춘섭(57)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병무청장에 기찬수(63) 전 육군수도군단 부군단장, 기상청장에 남재철(58) 기상청 차장을 각각 임명했고 농촌진흥청장엔 라승용(60) 전북대 원예학과 석좌교수, 산림청장엔 김재현(52) 건국대 산림조경학과 교수를 임명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엔 오동호(55)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 상임위원, 국립외교원장엔 조병제(61) 전 외교부 주말레이시아대한민국대사관 특명전권대사, 국립중앙박물관장엔 배기동(65)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석학교수가 인선됐다.
충북 단양 출신의 박춘섭 신임 청장은 대전고와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한 뒤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그는 기재부 대변인과 경제예산심의관, 예산총괄심의관 등을 역임했다.

박춘섭 신입 조달청장은 영국 맨체스터대에서 경제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기찬수 신임 병무청장은 진영농고과 3사관학교를 졸업한 뒤 국군기무사령부 1처장과 참모장 등을 역임했다. 이후 예편해 (주)대명에너지 대표이사직을 수행했다.

노무현 정부 때 소장까지 진급했던 그는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때 지지선언을 했고, 국방개혁에 기여해왔다고 한다.

남재철 기상청장은 경북 안동 출신으로 안동고와 서울대 농학과를 졸업, 서울대 기상학 석사와 대기과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기상청 기상산업정보화국장, 국립기상과학원장, 수도권기상청장 등을 지낸 내부승진 케이스로, 대기환경분야 전문가다.
라승용 신임 농진청장은 전북 김제 출신으로 김제농공고, 방통대 농학과를 나와 고려대 농학 석사, 원예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9급으로 공직에 입문해 농진청 연구정책국장과 국립농업과학원 원장, 농진청 차장까지 역임한 바 있다.

김재현 신임 산림청장은 전남 담양이 고향으로 광주진흥고와 서울대 임학과를 졸업, 서울대 농학 석사 및 일본 쓰쿠바대 농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어 경남 산청이 고향인 오동호 원장은 행시 28회 출신으로 진주고와 경희대 정치외교학과를 졸업, 서울대 정책학 석사와 성균관대 행정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특히 그는 정통 내무관료 출신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대학 동문이다.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정책실장 보좌관과 전 정부 대통령 소속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지방자치발전기획단장 등 업무를 맡은 지방자치 및 균형발전 분야 전문가다. 행정안전부 지역발전정책국장, 울산시 행정부시장도 역임했다.

조병제 신임 외교원장은 경북 영천, 외무고시 15회 출신으로 대륜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나와 영국 석세스대에서 국제정치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외교통상부 북미국장, 대변인, 한미안보협력 담당대사 등을 지낸 정통 외무관료 출신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후보 시절 외교자문그룹인 '국민아그레망'에서 간사로 활동한 바 있다.

배기동 신임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은 1952년 경남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고고인류학과에서 학사를, 동대학원에서 고고학으로 석사를,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에서 인류학으로 박사를 마쳤다.

문재인 대통령과는 경남고등학교 동기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차관급 인사를 발표했다.

이에 현행 정부직제 '17부 5처 16청' 중 인사청문 과정에서 후보자가 낙마한 고용노동부와 6개 청장 인사만 남게 됐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중소기업청장은 정부조직법과 연관돼 있는 부분이며 관세청장과 방위사업청장 등의 인선은 작업 중이라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현재 국회에 계류돼 있는 정부조직법 개편안에 따르면 중소기업청은 중소벤처기업부로 승격된다. 노동장관에 대해선 "여러가지 검토 중"이라고 말을 아꼈다.

이 밖에 문화재청장은 인선 마무리 작업 중인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경찰청장, 특허청장 등 임기가 남은 청장에 대해선 현재까지 인선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이처럼 남은 차관급 청장 6자리 중 임기가 있는 자리는 경찰청장과 특허청장 등 두 자리다.

경찰청장은 지난해 8월 취임한 이철성 현 경찰청장의 유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진다. 임기를 시작한 지 1년이 채 안 된 데다 정치권에서 지난 탄핵 정국 때 무난하게 촛불집회에 대응하는 등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기 때문이다.

최동규 특허청장은 지난 5월 12일로 2년의 임기를 마무리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임기를 보장하느냐는 물음에는 답할 수 없다"며 "지금은 거기까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장명진 방위사업청장은 풍전등화와 같은 상황이다. 청와대 안팎에서 교체 1순위로 방위사업청장이 거론되고 있기 때문이다.

국정농단의 장본인인 최순실 씨와 관련됐다는 의혹을 받은 데다 2015·2016년 면세점 선정 과정에서 자료를 조작하고 국회에 관련 자료를 제출하지 않기 위해 문서를 파기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된 천홍욱 전 관세청장은 지난주 사표가 수리됐다.

특히 방위사업청은 감사원 감사에서 한국형 전투 헬기 수리온 개발 과정에서 엔진 흡기구 결빙 등 문제가 제기됐음에도 전력화를 서두르는 등 총체적 부실이 발견됐다.

한편 장명진 방사청장은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에 수사요청까지 당한 처지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