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마존 15조 규모 '홀푸드' 인수 제동…반독점 조사 움직임에 난관 봉착

공유
0

아마존 15조 규모 '홀푸드' 인수 제동…반독점 조사 움직임에 난관 봉착

규제당국, 독점 커지면서 소비자에게 불이익 생기는 것 염려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에 제동이 걸렸다. 노동계의 반발과 함께 반독점법 위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자료=홀푸드이미지 확대보기
아마존의 홀푸드 인수에 제동이 걸렸다. 노동계의 반발과 함께 반독점법 위반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자료=홀푸드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고급 식료품 슈퍼 체인 '홀푸드'를 인수하겠다던 아마존의 야심찬 계획이 노동계의 반발과 함께 반독점법 위반이라는 저항 앞에 제동이 걸렸다.

지난 6월 16일(현지 시각) 아마존은 홀푸드를 137억달러(약 15조3618억원)의 거액을 투자해 인수하겠다고 발표했다. 당시 대부분의 여론이 양자의 합병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였지만, 이후 그 규모면에서 악영향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해 미국 내 인수극이 반독점법을 위반할 우려가 있는 것까지 번졌다고 기가진(gigazine)이 26일(현지시각) 전했다.
미국 민주당은 정부 당국에 "아마존과 홀푸드의 합병은 특히 다른 상점과 상품 구매 방법의 선택의 여지가 없을 경우에 소비자의 선택이 한정되는 것이 아닌지"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이는 합병으로 기업의 독점이 커지는 것을 우려한 것으로 소비자의 불이익이 생기는 것을 염려한 움직임이라 할 수 있다.

현재 민주당은 경제에 관한 방침의 일부로서 '반트러스트' 우려를 내세우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도 선거 기간 중 아마존에 대해서 "매우 큰 반독점의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민주당은 오하이오 출신의 마샤 퍼지(Marcia Fudge) 의원을 중심으로 하는 의원단이 사법부와 연방거래위원회에 대해서 '이 합병 이야기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는 자세를 나타낸 다음 "단순히 경쟁력만을 탐색하는 통상의 반독점 조사가 아닌 자세한 정밀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서한을 송부했다.

또한 소비자 권리 단체인 컨슈머워치독(Consumer Watchdog)은 아마존이 소비자에게 상품 가격을 알릴 때 할인을 오해하도록 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 데 대해, 이를 개선시키지 않는 한 합병을 정지시키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아마존은 컨슈머워치독의 호소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고 있으며 연방거래위원회에 대해서는 합병에 관한 서류를 다시 제출하는 등 정부의 예비 조사 마감을 재설정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또한 홀푸드와의 당초 인수 합의는 2017년 제2분기에 체결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었지만, 다방면의 저항에 의해 시일이 늦춰지면서 투자자들에게 "2018년 5월까지 늦춰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의를 촉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