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폰 가격은 왜 비쌀까?

공유
2

아이폰 가격은 왜 비쌀까?

애플 '개발비화' 저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통합 관리 때문"

아이폰 개발 비화 저자인 브라이언 머천트가 아이폰의 가격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비싸졌다고 응답했다. 자료=애플이미지 확대보기
아이폰 개발 비화 저자인 브라이언 머천트가 아이폰의 가격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비싸졌다고 응답했다. 자료=애플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질의응답 유명 웹 사이트 쿠오라(Quora)에 접수된 "왜! 아이폰(iPhone)의 가격은 비싼가?"에 대한 질문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적으로 관리하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올랐다.

'단 하나의 디바이스 : 아이폰 개발 비화(The One Device : The Secret History of the iPhone)'의 저자인 브라이언 머천트(Brian Merchant)는 5일(현지시각) "애플이 디자인하고 설계하는 것은 하드웨어뿐만이 아니다. 소프트웨어도 다루는 등 애플은 전반적인 사용자 환경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있다"며 아이폰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 고가인 이유를 설명했다.
브라이언은 삼성과 같은 경쟁 업체들은 스마트폰의 본체를 제작하고 OS는 구글의 안드로이드를 사용하여왔다. 반면 애플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융합시키기 위해 많은 자원을 사용하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단말기의 가격도 오를 수밖에 없다. 동시에 애플은 아이폰을 하이엔드 모델로 규정하는 전략을 사용해 왔으며, 그로인해 경쟁사에 비해 대당 마진율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이폰은 자이로스코프와 가속도계, 멀티 터치 센서나 고릴라 글라스, 자체 개발한 A시리즈 프로세서 등 고도의 컴포넌트로 구성되며, 세계 각국에서 다양한 금속 소재를 조달하고 수작업을 통해 대규모 조립을 진행하기 때문에 인건비도 매우 높아진다고 덧붙였다.

브라이언은 현재 사용 중인 아이폰을 649달러의 비용으로 입수했다. 이 단말기는 쿠퍼티노의 엔지니어들뿐만 아니라 볼리비아의 광산 노동자와 전 세계의 앱 개발자, 중국의 조립 공장 노동자 등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에 기초하고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현재의 아이폰 가격은 결코 비싸지 않다고 생각된다고 밝혔다.

브라이언의 주장처럼 이 모든 것을 감안하면 아이폰뿐만 아니라 모든 스마트폰의 가격은 오히려 저렴하다고 할 수 있다. 5년 전의 컴퓨터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성능을 스마트폰 한 대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단말기 브랜드를 지휘하는 대기업과 부품을 제공하는 중소 업체의 이익 배분이 과연 공정하게 이루어 졌는가에 대한 고찰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