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인의 일 부동산 '구매' 훗카이도 등 전국으로 확산

공유
5

중국인의 일 부동산 '구매' 훗카이도 등 전국으로 확산

일본 전역에는 인구의 대도시 집중과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등의 이유로 방치되어 있는 토지나 건물이 많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일본 전역에는 인구의 대도시 집중과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등의 이유로 방치되어 있는 토지나 건물이 많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인의 일본 부동산 '싹쓸이 구매'(폭매)가 일본 전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에 대한 일본인의 분노가 점점 커지고 있지만 일본 정부는 은근히 반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최근 미국, 호주, 캐나다에 이어 중국인이 부동산을 구매하기를 원하는 네 번째 국가에 등극했다. 중국인의 목표는 도쿄나 오사카 등 중심 도시를 비롯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특히 훗카이도는 가장 핫한 장소다. 그로 인해 일본 국민들은 두려움과 우려 속에 고민하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캐나다 등 다른 나라와는 달리, 부동산 구입자에게 신분의 제한이나 매입량의 제한을 두지 않고 구입하면 영원히 소유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중국 부동산 정책에서 영원히 소유할 수 없다는 점을 뒤집어 중국 구매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함이라고 중국 언론 진러터우탸오가 6일(현지 시각) 전했다.

일본에서 부동산을 구입하는 것만으로는 장기 체류 비자를 손에 넣을 수 없다. 하지만 잠재적인 가치가 있는 부동산을 구입하고 회사의 프로젝트에 포함시킴으로써 벤처 투자 또는 취업 명의로 거류 자격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이 일본 부동산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중국인이 일본의 토지나 건물을 폭매하는 상황에 대해 일본 언론을 포함한 일본 사회가 우려를 나타내는 반면, 일본 정부가 적극적으로 부동산을 홍보하는 데는 충분한 이유가 있다.

일본 전역에는 인구의 대도시 집중과 저출산, 고령화, 인구감소 등의 이유로 방치되어 있는 토지나 건물이 많다. 일본 정부로서는 외국인 자금 유입을 통해 현지의 고용을 촉진하는 한편, 행정에 막대한 세수를 가져올 것이기 때문에 사회 우려에도 불구하고 부동산 매각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세수와 고용, 양로 등의 측면에서 보면 일본 사회의 중국 부동산 투자에 대한 적대심은 '아프지 않은데 아픈 듯 신음'을 내고 있는 상태다. 일본 정부 또한 이에 대해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중국인의 부동산 폭매가 결국 국가 경제에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