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독일 감독청, 폭스바겐·다임러 '정보공시 규정 위반' 조사 착수

공유
0

독일 감독청, 폭스바겐·다임러 '정보공시 규정 위반' 조사 착수

신고자 보호 제도 이용과 투자자에게 정식 공개했는지 여부 조사

독일연방금융감독청이 폭스바겐과 다임러가 주주에 대한 정보공개 규칙을 위반했는지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 사진은 보도진 전용으로 전시되는 폭스바겐 승용차. 자료=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독일연방금융감독청이 폭스바겐과 다임러가 주주에 대한 정보공개 규칙을 위반했는지에 대해 조사를 시작했다. 사진은 보도진 전용으로 전시되는 폭스바겐 승용차. 자료=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독일연방금융감독청(BaFin)이 7일(현지시각) 자동차 업체 폭스바겐(VW)과 다임러(Daimler)가 주주에 대한 정보공개 규칙을 위반했는지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금융감독청은 양사가 신고자 보호 제도를 이용했는지 여부와 그것이 투자자들에게 정식 공개되었는지 여부에 대해 조사하고 있으며, 폭스바겐과 다임러는 카르텔을 둘러싸고 당국에 처벌 완화를 요구하는 동시에 조사에 협조할 것을 자진 신고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전했다.
독일 잡지 슈피겔은 지난 7월 "폭스바겐과 BMW, 아우디, 포르쉐가 오랫동안 카르텔을 형성해 왔다"며 60개의 산업단위에서 약 200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산업위원회가 카르텔 당국에 보낸 편지를 인용해 폭로했다.

또한 자동차 업계의 카르텔 부정은 자동차 개발, 브레이크, 가솔린 및 디젤 엔진, 클러치 및 변속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행되었으며, 디젤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에서도 가격을 담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과 함께 유럽 전역에서 조사가 진행됐다.

이번 독일금융감독청에서 새롭게 착수한 조사와 함께 카르텔 규정 위반, 배기가스 부정 등 피해갈수 없는 비리들로부터 독일 자동차 업체들은 점점 궁지에 몰리고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