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야권,박기영 임명 철회 강력 촉구…서울대 교수 288명 즉시 물러나야

공유
0

야권,박기영 임명 철회 강력 촉구…서울대 교수 288명 즉시 물러나야

박기영 신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4소회의실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박기영 신임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이 1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역삼동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4소회의실에서 열린 과학기술계 원로 및 기관장과의 정책간담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뉴시스
야권은 11일 과거 '황우석 논문 조작 사건'에 연루됐던 박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에 대한 청와대의 임명 강행을 일제히 비판하며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말도 안 되는 인사발탁으로 과학기술계의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았다"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이어 "문재인 정부는 '보나코(보은·나 홀로·코드)인사'에 매몰돼 개혁대상자가 개혁을 주도하는 모순을 더 이상 저지르지 말고 박 본부장에 대한 임명을 지금 당장 철회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도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청와대는 어제 박 본부장에게는 공(功)과 과(過)가 있다는 등 구구절절 변명하기에 급급했다"고 말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이어 "국정농단 주역인 최순실에게도 공과 과가 있을 것"이라며 "(최순실에게도) 승마산업 육성이라는 (공이 있다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그는 "박 본부장은 오명을 떨친 '황우석 사건'의 연루자인데, 사기극이 가능하도록 막대한 연구비를 지원하고 정부 차원의 뒷받침을 주도한 핵심 인물로 청산해야 할 적폐"라며 "청와대에 박 본부장의 임명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정의당 추혜선 의원 역시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 정부가 촛불민심에 따라 적폐청산과 혁신을 제대로 하려 한다면 박기영 과학기술혁신본부장의 임명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의원은 "박 교수도 대한민국 과학기술혁신의 수장이라는 자리의 무거움을 알고 스스로 물러나라"고 촉구했다.
한편 서울대 교수 288명도 박 본부장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울대 교수들은 이날 '박기영 교수는 과학기술혁신 본부장직에서 즉시 물러나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에서 "박 본부장은 2005년 황우석 사태가 발생했을 당시 청와대 과학기술보좌관으로 가장 큰 책임을 져야 할 위치에 있었지만 반성하거나 사죄한 적이 없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만약 박 교수가 자리를 지킨다면 이는 황우석과 그 비호세력에게 면죄부를 주는 것이며 한국 과학계에 대한 전면적인 모독"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대 교수들은 오는 14일 오전 10시 30분까지 서명을 받은 뒤 최종 참여 명단을 정리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