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1회 충전 580㎞ 주행 가능 수소전기차 공개…친환경차 ‘올인’

공유
0

현대차, 1회 충전 580㎞ 주행 가능 수소전기차 공개…친환경차 ‘올인’

현대자동차는 1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 문을 연 ‘수소전기하우스’에서 진보된 연료전지시스템을 바탕으로 성능이 향상된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자동차는 17일 여의도 한강공원에 문을 연 ‘수소전기하우스’에서 진보된 연료전지시스템을 바탕으로 성능이 향상된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차가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선보였다.
현대자동차는 17일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수소전기하우스’에서 연료전지시스템을 바탕으로 성능이 향상된 ‘차세대 수소전기차’를 세계 최초로 공개하고 이어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차세대 수소전기차 미디어 설명회’를 가졌다.
현대차는 오염물질을 전혀 배출하지 않아 차세대 친환경차로 주목 받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를 통해 미래 무공해 친환경차 시대에 적극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이광국 국내영업본부장은 “수소전기차는 수소전기 파워트레인에 대한 현대차의 헤리티지와 리더십을 상징한다”며 "오늘 공개한 신차를 통해 청정 에너지원 수소로 운영되는 수소사회의 본격적인 개막을 알리고자 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연료전지의 성능 및 수소 이용률 업그레이드, 부품의 고효율을 통해 수소전기차 시스템 효율 60%를 달성, 기존 55.3% 대비 약 9% 향상시켰다고 설명했다.

수소전기차의 1회 충전 주행 가능 거리는 국내 기준 580 ㎞ 이상의 항속거리 구현을 목표로 한다. 연료전지시스템 압력 가변 제어 기술 적용으로 차량의 최대 출력을 기존 대비 약 20% 이상 향상시켜 163마력을 달성하고 동급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성능을 확보했다.

연료전지의 특성상 추운 지방에서의 시동성은 수소전기차 상용화를 위해 극복해야 하는 기술적 난제이다. 수소전기차는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릴 수 있도록 냉시동성을 개선했다.

10년 16만 ㎞ 수준의 연료전지 내구 성능 기술을 적용해 일반 내연기관차와 동등한 내구성을 확보했으며, 수소 탱크 패키지 최적화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 저장 밀도를 확보했다.
내년 초 공식 출시되는 '차세대 수소전기차'에서는 현대차가 개발 중인 최첨단 미래 기술이 적용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 자동 주차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첨단 편의·안전 사양을 갖춰 주행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한층 높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현대차는 오는 2020년까지 하이브리드(HEV) 10종,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11종, 전기차(EV) 8종, 수소전기차(FCEV) 2종 등 총 31종의 친환경 차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6월 부산모터쇼에서 발표했던 28종 개발 계획과 비교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3종이 늘었으며 현재 14종인 친환경차 라인업을 두 배 이상으로 늘려 친환경차 시장 확대에 적극 기여하고 2020년 전세계 친환경차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