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故 최진실 딸 최준희가 올린 웹툰 세 편 모아보니… 상실감, 고립감 도드라져

공유
8

故 최진실 딸 최준희가 올린 웹툰 세 편 모아보니… 상실감, 고립감 도드라져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고(故) 최진실 딸 최준희 양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작 웹툰 형식의 게시물을 남겨 자신의 심경을 전달하고 있다.

지난 10일 최준희 양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웹툰 형식의 만화.
지난 10일 최준희 양이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린 웹툰 형식의 만화.

지난 10일 최 양은 인스타그램에 소개글에 “너희 마음대로 떠드세요. 맞지 않는 소리니깐 들어는 드릴게”라는 글과 함께 웹툰 작가 실키가 그린네 컷짜리 웹툰을 게재했다. 만화에는 “약 먹고 쉬면 나아지는 마음의 감기라지만. 날 잠시라도 가만두지 않는 이들과, 나아질 기미 없는 이 추위를 벗어나지도 못하는데, 이곳에서 나는 나을 수 있을까?”라는 글과 함께 벌거벗은 채 눈 오는 거리에서 떨고 있는 까마귀의 모습이 담겨 있다.

지난달 15일 최준희 양이 올린 만화. 결국은 나 혼자라는 대사에서 최 양이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이미지 확대보기
지난달 15일 최준희 양이 올린 만화. "결국은 나 혼자"라는 대사에서 최 양이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지난달 15일에도 최준희 양은 인스타그램에 웹툰 형식의 일기를 올렸다. 당시 그는 해 “며칠 전에 병원을 다녀왔어요. 제 상태가 말이 아니더라고요. 나이에 비해서 시력도 너무 안 좋아지고, 머릿속에는 물이 차 있다 하고, 몸이 아프기 시작하니깐 마음도 아프고 그래서 무서워지고 말수가 점점 없어지고”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내가 요즘 그렇게 아파요. 근데 아픈 것보다 더 속상한 건 뭐냐면요. 난 내 사람들이 소중해서 이 악물고 버티는데 결국은 나 혼자라는 거에요”라며 고립감을 토로했다.

최양이 올린  ‘#1 비참, 최준희’라는 10컷 웹툰.
최양이 올린 ‘#1 비참, 최준희’라는 10컷 웹툰.

앞서 준희양은 자신을 대변하는 토끼 캐릭터가 중심인 ‘#1 비참, 최준희’라는 10컷 웹툰을 올렸다.

이 만화에서 준희양은 토끼로 대변된 캐릭터를 통해 자신의 불안이나 슬픔 등의 심경을 함축해 표현했다. 만화 속 토끼는 “사실 요즘 너한테 무지 서운해, 그냥 조금 지쳐 많이 서운하고, 너도 겪어봐야 알 것 같아”라고 말을 시작했다. 이어 토끼는 “세상에서 가장 가깝고 사랑하던 사람이, 이젠 잘자 라는 말 조차 못하는 사이가 되면, 마음에 큰 흉터가 생겨서, 아물지 않을꺼야 평생”이라고 전했다. 최 양이 친지를 잃은 상실감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9컷과 10컷에서 토끼가 “근데 지금 내가 그러네, 안우려 노력했는데 내가 너무 불쌍해”라고 말하며 만화는 끝이 난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