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문재인 정부 100일 대국민보고' 배성재, 문 대통령·김정숙 여사에 "인이와 쑤기"

공유
0

'문재인 정부 100일 대국민보고' 배성재, 문 대통령·김정숙 여사에 "인이와 쑤기"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인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가 열렸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인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가 열렸다. 사진=뉴시스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인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가 열렸다.

이날 사회는 배성재 아나운서와 고민정 부대변인이 맡았다.
배성재 아나운서는 "100일 동안 가장 많이 언급된 단어가 일자리였고 두번째는 아이 낳고 싶은 나라를 만든가고 하신 것이었다"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아이 하나 갖는 것도 엄두가 안난다고 하는 분도 많다"고 운을 뗐다.

문재인 대통령은 "벌써 올해 부터 생산 가능 인구가 줄어들기 시작했다"며 "몇년 지나면 대한민국 총 인구가 줄어든다"고 밝혔다.

이어 "역시 근본적 해법은 아이를 기르는 것이 엄마의 부담으로만 돼 있는데 엄마와 아빠가 함께 아이를 키울 수 있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근원적으로는 "연장 노동을 포함해서 주 52시간제를 확립하고 연차휴가를 다 사용하도록해서 일하는 부모가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여유를 갖도록 하는 것이 근본적 해법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는 김정숙 여사도 등장해 자리를 빛냈다.
그러자 배성재 아나운서는 "이런 말 해도 될 지 모르겠지만 온라인에서는 인이와 쑤기라고 하더라고요"라고 인사말을 건넸다.

고민정 대변인도 "100일간의 모습을 키워드로 모아봤다"고 말했다.

이어 수해 복구 현장 사진을 보여주며 고민정 대변인이 "이날 힘드시지는 않으셨냐"는 질문에 "너무 처참하고 수해의 상처가 깊어서 안할 수가 없었다. 손이 1000개가 있었으면 1000개를 가지고도 다 해야될 상황이었다"고 밝혔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도 국민들의 집단 지성과 함께 나가는 것이 국정을 성공할 수 있는 길이라고 생각한다"며 "온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국민과 소통해 나가겠다"고 마무리 인사를 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