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스코건설, 방글라데시·미얀마서 1조원대 해외공사 수주

공유
1

포스코건설, 방글라데시·미얀마서 1조원대 해외공사 수주

마타바리 발전소 위치도.이미지 확대보기
마타바리 발전소 위치도.
[글로벌이코노믹 조항일 기자] 포스코건설은 일본 스미토모 상사와 방글라데시에서 1조원 규모의 석탄화력발전 공사 계약을 체결했다고 20일 밝혔다.

이 공사는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에서 남동쪽으로 280㎞ 떨어진 치타공 마타바리 섬에 발전용량 1200㎿ 규모 석탄화력발전소와 용지 개량 및 항만공사를 짓는 프로젝트다. 공사기간만 7년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로 투자비는 5조원에 달하는 단일 석탄화력발전 프로젝트다. 서남아시아 최대 규모로 이 중 포스코건설은 공사금액 9500억원 규모의 발전소 토목공사, 석탄 원료 처리설과 부대설비 공사를 맡는다.
마타바리 발전프로젝트는 방글라데시의 낮은 전력 보급률을 개선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정부와 일본 정부가 오랜 기간 협력한 사업이다. 포스코건설과 협력한 '스미토모 상사 컨소시엄'이 지난달 발주처인 방글라데시 석탄발전공사로부터 낙찰자로 선정된 것이다.

또 포스코건설은 최근 600억원 규모의 미얀마 양곤 상수도 개선사업 낙찰자로 통보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수주한 2개 프로젝트는 모두 일본국제협력기구가 자금을 지원해 안정적으로 공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한찬건 포스코건설 사장은 "이번 수주는 중남미 에너지플랜트 분야에서 입증된 포스코건설의 세계적인 EPC 기술력과 노하우가 바탕이 됐다"며 "국제유가 하락 등으로 국내건설업계의 해외수주가 계속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따낸 값진 결실"이라고 말했다.


조항일 기자 hijoe77@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