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민방공 대피 훈련,23일 오후 2시 실시 서울등 40개 도시 적기 가장 전투기 출현

공유
0

민방공 대피 훈련,23일 오후 2시 실시 서울등 40개 도시 적기 가장 전투기 출현

민방공 경보시 국민행동 요령 /사진=행정 안전부이미지 확대보기
민방공 경보시 국민행동 요령 /사진=행정 안전부
행정안전부는 23일 오후 2시 전국에서 민방공 대피훈련이 일제히 실시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북한의 괌 포위사격 위협과 미국의 군사적 해법 발언 등 북한 미사일 도발로 고조된 한반도 위기 상황을 반영해 엄중한 분위기에서 실제 상황을 상정해 진행된다.
특히 서울 등 40개 도시 상공에 적기로 가장한 전투기가 출현, 유색 연막탄 등을 사용해 실제 공습상황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훈련 당일 오후 2시 정각에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주민 이동과 차량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훈련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주민이동과 차량 운행이 전면 통제된다. 따라서 주민들은 대피유도요원의 안내에 따라 가까운 지하 대피소나 지하보도 등 공습상황으로부터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차량은 오후 2시부터 5분간 통제되며, 운전자는 도로 오른쪽에 차량을 정차한 후 시동을 끄고, 차 안에서 라디오 방송을 청취하면 된다.

오후 2시 15분 경계경보가 발령되면 주민들은 대피소에서 나와 경계 태세를 유지하며 통행하다 오후 2시 20분께 경보가 해제되면 일상으로 복귀하면 된다.

다만 이번 훈련에는 지난달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본 충북 청주시·괴산·증평·진천·보은군, 충남 천안시는 훈련에서 제외된다.
지하철, 철도, 고속화도로, 항공기, 선박 등은 정상 운행되고 병원도 정상 진료한다.

한쳔 이날 훈련은 KBS 1TV를 통해 특집생방송으로 오후 1시50분부터 2시50분까지 1시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