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김현종 본부장 “양국 한미 FTA 개정 합의점 찾지 못해”

공유
0

김현종 본부장 “양국 한미 FTA 개정 합의점 찾지 못해”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 한미 FTA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오소영 기자. 이미지 확대보기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 한미 FTA 개정을 논의하기 위한 첫 회의 결과를 발표했다. 사진=오소영 기자.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양국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에 대해 상호 이견이 존재함을 확인했고 어떠한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했다”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22일 오후 5시 30분 서울 종로구 서울정부청사 별관(옛 외교부 건물)에서 한·미 FTA 개정을 논의하는 첫 회의 결과를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이날 오전 8시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한·미 FTA 공동위원회 특별회기 서울 회의가 열렸다.

회의에는 김현종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제이미어슨 그리어 미국 무역대표부(USTR) 비서실장, 마이클 비먼 대표보 등 한미 양국 대표단 10여명이 참석했다.

김 본부장은 브리핑에서 “이번 특별회기는 지난 13일 미국측이 30일 이내 워싱턴 내에서 회의 개최를 요청한 후 40일만에 이뤄졌다”며 “저는 취임 후 서울에서 회의를 개최하자는 입장을 관철해왔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 미국측은 한·미 FTA 이후 미국의 상품 수지 적자가 2배로 늘어간 점을 주장하며 FTA 개정 혹은 수정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본부장은 “우리는 한·미 FTA 이후 무역 적자가 지속 감소하는 추세이며 미국의 상품 수지 적자는 복합적 요인이 작용한 결과이지 한미 FTA 때문이 아님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이어 김 본부장은 “양국은 한·미 FTA 개정에 대해 상호 이견이 존재함을 확인했다”며 “어떤 합의에도 도달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우리측은 이날 회의를 통해 양국이 한·미 FTA 효과와 미국 무역 적자의 원인을 객관적으로 분석·평가하자고 제안했다.

김 본부장은 “미국측이 귀국 후 우리의 제안을 검토하기로 했다”며 “향후 일정은 나오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한·미 FTA 협정문 이행에 관한 이슈도 제기됐다.

김 본부장은 “미국측이 자동차와 원산지 검증 등 한·미 FTA 협정을 이행할 것을 우리측에 요구했고 우리는 발효협정을 충실히 이행했다고 강조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한·미 FTA 폐기 가능성에 대해 김 본부장은 “폐기는 언급되지 않았다”며 “다만 우리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