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식약처, 안전성 논란 생리대 수거·검사 등 품질검사 실시

공유
0

식약처, 안전성 논란 생리대 수거·검사 등 품질검사 실시

사진=깨끗한나라 제공
사진=깨끗한나라 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최근 안전성 논란이 있는 깨끗한나라(주) 릴리안 생리대를 정기적인 품질관리 점검 제품에 포함시켜 수거 검사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검사는 2017년 시중 유통 중인 생리대 검사계획(53품목)에 해당브랜드를 추가하여 실시하는 것이다. 식약처는 시중에 유통 중인 생리대에 대해 정기적인 품질 점검을 통해 의약외품 품질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2015년~2016년 시중 유통품 검사 계획에 따라 해당 브랜드 (35품목)를 포함한 생리대 252품목을 수거검사 결과 품질관리 기준에 적합했다.

지난 4∼5월에 해당 브랜드 4품목에 대해 검사한 결과에서도 적합했다. 해당 브랜드는 릴리안슈퍼롱오버나이트, 릴리안순수한면팬티라이너무향롱, 릴리안팬티라이너베이비파우더향슈퍼롱에이, 릴리안팬티라이너로즈향슈퍼롱 등 총 4개다.

품질관리 기준은 형광증백제, 산·알카리, 색소, 포름알데히드, 흡수량, 삼출 등 9개 항목으로 분류하고 있다.

앞서 식약처는 지난해 10월부터 현재 논란 중인 휘발성유기화합물 등 생리대에 함유 가능성이 있는 유해물질의 검출량 및 위해성 평가를 진행 중에 있이다. 당초 계획인 2018년 11월 보다 최대한 앞당길 예정이다.

인체에 삽입해 생리혈을 받아내는 생리컵은 현재 허가 전 사전검토 절차가 완료되어, 9월 중에는 허가가 가능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 알권리를 강화하기 위해 생리대, 탐폰 등에 대한 모든 성분을 표시하도록 하는 관련 법률 개정안이 국회에 계류중에 있으며, 해당 법안이 조속한 시일 내 시행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한편, 생리대 등 의약외품 사용에 따른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으로 이상사례보고를 할 수 있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