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포항시, "저출산·인구감소 극복위해 전 부서 역량 집중해야"

공유
0

포항시, "저출산·인구감소 극복위해 전 부서 역량 집중해야"

저출산 극복 시책추진 보고회 개최

저출산 및 인구감소 극복 시책추진 보고회. 포항시=제공이미지 확대보기
저출산 및 인구감소 극복 시책추진 보고회. 포항시=제공
[글로벌이코노믹 서성훈 기자] “저출산과 인구 감소에 대해 위기감을 가져야 할 때이다. 일자리·출산·보육에 적합한 환경을 만드는데 전 부서의 역량을 집중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정책을 시행해 나가야 한다.”

경북 포항시는 2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이강덕 시장을 비롯해 관련 부서장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저출산 및 인구감소 극복 시책추진 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보고회는 저출산으로 인한 당면한 인구문제를 풀어보고, 나아가 인구감소 극복으로 지속가능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대응책을 강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은 각 부서에서 기존 추진하고 있는 △신규일자리 창출 △저출산 극복 △전입 장려 지원 등 3대 정책의 추진 성과를 점검하고, 25개 신규 사업에 대한 면밀한 토론이 이뤄졌다.

포항시가 지난 1년간 전출자 2만5천여명의 주민등록 전출 사유를 분석한 결과 직업(43%), 가족(24%), 주택(16%), 교육(9%) 등의 이유로 타 지역으로 빠져나갔으며, 전출 지역은 경북(22%), 대구(13%), 경기(13%), 서울(13%)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인구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 일자리와 저출산에 있다고 보고, 신규 일자리 창출이 청장년 인구 유입으로 이어져 지역경제 활성화와 출산율 향상을 부르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가는데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포항시 투자유치진흥기금 조성, 중소기업 이차보전금 지급 확대 등 기업유치를 통한 신규일자리 창출에 더욱 매진할 계획이며, △청년소통 프로그램 운영 △청년 창업역량 강화 △청년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등 청년일자리 확대로 청년이 지역에 뿌리내리고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출산장려금·다자녀 특별양육금 지원 확대, 민·관·학 실천 협약 및 출산장려 선포식, 직장맘지원센터 운영, 공동육아나눔터 조성 등을 통해 현재 1.475명인 합계출산율을 오는 2020년 1.8명(정부목표 1.5명)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밖에도 찾아가는 전입신고센터 등 마이포항 주소 갖기 운동의 확대 시행, 전입세대 종량제 봉투 무상지원, 전입자 대상 포항 시티투어 버스 운영 등 전입 장려 지원책도 꾸준히 병행할 예정이다.

시는 긍정적인 사업 등은 앞으로 시책에 반영, 추진키로 하고 또 시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참여를 이끌기 위해 ‘인구 늘리기 시민 아이디어 공모전’, 전문가·시민이 참여하는 ‘인구정책 시민 포럼’ 등을 구성·운영할 방침이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정부도 저출산 및 인구감소를 국가의 존폐가 걸린 문제로 생각하고 국정의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며 “앞으로 지방 인구는 감소 추세가 이어질 것이며 우리시도 지난 7월 52만선이 무너져 심각한 상황이다. 귀농·귀촌 은퇴자 마을 등 우리시만의 특화된 정책을 지속 발굴해 위기를 극복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서성훈 기자 004894@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