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중국공산당, 대학· 외자기업에 '공산당 조직' 설립 강화... 체제붕괴 예방 목적

공유
0

중국공산당, 대학· 외자기업에 '공산당 조직' 설립 강화... 체제붕괴 예방 목적

까르푸 등 중국 자회사도 당 지도부 설치... 기업지배구조 장악 시도

까르푸·노키아·삼성 등의 중국 자회사에도 이미 당 총지부를 설치해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상하이 공장로(共江路) 까르푸 매장. 자료=까르푸이미지 확대보기
까르푸·노키아·삼성 등의 중국 자회사에도 이미 당 총지부를 설치해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진은 상하이 공장로(共江路) 까르푸 매장. 자료=까르푸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중국 공산당이 최근 국내 대학과 민간 기업을 대상으로 '공산당 조직'의 설립을 강화하고 있으며, 외국계 기업에도 당 조직에 의한 개입을 강화해 기업 지배구조를 장악하려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문가들은 중국 공산당의 이러한 움직임에 대해 "체제 붕괴를 면하기 위해 당에 의한 완전 지배를 유지하려는 목적"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감찰부는 지난 8월 25일부터 27일까지 공식 사이트를 통해 칭화대학, 산둥대학, 베이징사범대학 등의 대학에서 '당위원회 교사 공작부'의 설립을 순차적으로 발표했다. 외국인 강사를 포함한 교수나 강사로 공작부를 구성해 사상 교양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이다.
중국 국내 언론에 따르면 중국 당국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경제 뉴스 앱 '화얼제젠원(華爾街見聞)'과 검색 사이트 '2345웹사이트탐색(2345网址导航)' 등 IT 기업에 당 조직을 속속 설립하고 있으며, 지난 8월 22일에는 중국 주요 지식 사이트 '즈후(知乎)'를 운영하는 베이징쯔쩌천하과기유한공사(北京智者天下科技有限公司)에도 당 조직이 설치됐다. 현재 중국 내 민간 기업 약 186만개 중 약 70%가 당 조직을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영 허베이인민방송(라디오방송국) 전 편집장 주신신(朱欣欣)은 잇따른 당 조직의 설치에 대해 "붕괴를 두려워하는 중국 공산당의 무의미한 저항인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사상을 완전히 통제하고 당 조직의 존속을 꾀하고 있다. 하지만 공산당의 본질을 아는 국민들이 많은 지금 오히려 반발을 초래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IT기업에 대한 당 조직의 설치 강화는 인터넷 언론 통제와 검열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중국 영화계 민주파로 알려진 주러퀀(朱日坤) 감독 또한 중국 공산당이 일당 독재를 유지하려는 목적을 가지기 때문에 "개인도 기업도 자유 여지가 거의 없다"고 비판했다. 또한 사회의 각 커뮤니티에 공산당 조직을 강제로 두는 것 자체가 기본적인 사회 상식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최근 해외 언론이 중국에 진출한 외자 기업 간부 13명을 통해 기업 내 당 조직의 경영 내부 개입을 취재한 결과, 그 중 8명의 간부는 "당의 요구가 커지는 것을 우려한다"며 "당 조직에 의한 활동의 ​​확대를 지적하고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말 베이징에서 유럽계 기업 10여개의 간부들이 회의를 열고 '당에 의한 기업지배구조 간섭'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한 간부는 "일부 기업은 국영 기업과의 합작 사업에서 사업 운영 등에 관한 최종 결정권을 당 조직에 줄 수 있도록 계약 조건을 수정하도록 중국 당국의 '정치적 압력'을 받았다"고 답했다.
심지어 한 유럽계 기업은 회사의 당 조직에 근무 종료를 통보한 이후에도 당 조직은 근무 수당을 청구했다고 하소연했다. 당원들에게 활동비를 주어야 하기 때문에 기업 측의 부담은 분명 증가할 것이라는 의견이 이어졌다.

현재 당 조직을 가진 외국 기업의 수는 정확히 집계되지 않는다. 다만 국내외 보도를 통해 프랑스 종합 슈퍼마켓 까르푸는 2012년 6월 베이징 내 18개 점포에 '당 총지부'를 설치했으며, 핀란드 모바일 업계 거두 노키아와 한국 최대의 종합가전회사 삼성전자 등의 중국 자회사도 이미 당 조직을 끼고 여러 사회적 활동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