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UBS 주도 '가상화폐·디지털통화 결제' 개발에 글로벌 6대 은행 합류

공유
18

UBS 주도 '가상화폐·디지털통화 결제' 개발에 글로벌 6대 은행 합류

HSBC, 크레디트스위스, 바클레이스,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등 참여해 USC 개발

UBS가 개발하고 있는 가상화폐 USC는 대응하는 통화의 은행 예금과 동일 수준의 가격으로 교환할 수 있어 중앙은행의 현금 자산에 의해 완전히 보장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UBS가 개발하고 있는 가상화폐 USC는 대응하는 통화의 은행 예금과 동일 수준의 가격으로 교환할 수 있어 중앙은행의 현금 자산에 의해 완전히 보장된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스위스 금융 대기업 UBS는 자사가 주도하는 디지털 통화 결제 제도의 개발에 글로벌 대형은행 6곳을 새롭게 참가시켰다고 31일(현지 시간) 발표했다.

UBS가 주도하는 개발 프로젝트에 추가된 6개 은행에는 HSBC, 캐나다 임페리얼뱅크오브커머스, 크레디트스위스, 바클레이스, 미쓰비시UFJ파이낸셜그룹, 스테이트스트리트가 포함됐다.
이들은 지난해 참여한 도이체방크와 산탄데르은행, BNY멜론, NEX그룹 등 금융기관과 함께 각국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통화와 동일한 가치 수준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상통화 이른바 '유틸리티 세틀먼트 코인(Utility Settlement Coin, USC)'을 개발하고, 블록체인(분산대장) 기술을 이용하여 신속하게 결제할 수 있는 제도를 개발하는 데 협력하게 된다.

UBS는 2015년 9월 영국의 블록체인 기술 스타트업 '클리어칙스테크놀로지'와 공동으로 이 구상을 발표한 후 미국 BNY멜론, 독일 도이체방크, 스페인 산탄데르, 그리고 세계 최대 자금중개회사 ICAP가 참여한 가운데 디지털 화폐 개발을 진행해왔다.

최근 몇 년 동안 가상화폐 가치가 지속 상승함에 따라 투자자들은 점점 전통 화폐에 대한 관심을 잃어가고 있다. 세계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중앙통제시스템이 아닌 가상화폐의 변동성은 체계적 위험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결국 각국 중앙은행들은 위험을 제거하기 위해 "중앙은행에 의해 발행되고 운영되는 통합된 가상화폐를 제조하는 것만이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고, UBS가 주도하에 이 같은 연합전선을 구축한 목적으로 보인다.

UBS의 전략투자 핀 테크 개발책임자 히더 제프리는 "각국 중앙은행 및 규제 당국과 협의 중이며, 내년 하반기에 '한정적인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UBS가 개발하고 있는 가상화폐 USC는 대응하는 통화의 은행 예금과 동일 수준의 가격으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현금 자산에 의해 완전히 보장하는 형태가 된다. 따라서 USC에서의 지불은 대응하는 통화로 지불하는 것과 같은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