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청와대,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에 "또 다시 이 땅에서 전쟁 참화 되풀이 할 수 없어"

공유
1

청와대, 트럼프 대통령 트위터에 "또 다시 이 땅에서 전쟁 참화 되풀이 할 수 없어"

청와대가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론’을 비판하는 듯한 연속 트위터 글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 확대보기
청와대가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론’을 비판하는 듯한 연속 트위터 글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사진=뉴시스
청와대가 3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대북 대화론’을 비판하는 듯한 연속 트위터 글에 발빠르게 대응했다.

청와대는 이날 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위터 글에 대한 청와대 입장문’을 내며 “한국은 동족상잔의 전쟁을 직접 체험한 국가”라며 “또 다시 이 땅에서 전쟁의 참화를 되풀이 할 수는 없다”고 군사행동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이는 한·미정상회담 등 그간 한·미간의 논의과정에서 합의를 거쳤던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 원칙을 거듭 강조한 것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 글에서 “북한이 미국에 대해 매우 적대적이고 위험한 언행을 계속 하고 있다”는 점을 말하며 “한국은, 내가 말했듯, 북한에 대한 유화적 입장이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점을 깨닫고 있다. 그들은 그저 하나만 알고 있다”고 비꼬았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은 대북 제재·압박 국면에 적극 동참하면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외교적이고 평화적 방식으로 북핵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 드러내놓고 불편함을 드러낸 것이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미국은 다른 선택사항에 더해 북한과 거래하는 어떤 나라와도 모든 무역을 중단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밝혔다.

이는 북한과 교역이 가장 많은 중국을 압박하겠다는 의미로도 해석되고 있다.


최수영 기자 nvi203@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