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北, 핵실험 중국 국민들 분노 호소... 언론선 "전면 금수조치는 피해야"

공유
0

北, 핵실험 중국 국민들 분노 호소... 언론선 "전면 금수조치는 피해야"

6월 말 CNPC는 북한에 대한 연료 판매를 일시 중단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핵 개발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 제재보다는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에 의한 '상업적 결정'이었을 뿐이다. 자료=CNPC이미지 확대보기
6월 말 CNPC는 북한에 대한 연료 판매를 일시 중단한 조치를 취했다. 그러나 핵 개발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 제재보다는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에 의한 '상업적 결정'이었을 뿐이다. 자료=CNPC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해 중국 국민들은 분노를 호소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 언론들은 전혀 반대의 모습으로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환구시보는 4일 "북한의 6차 핵실험으로 북한에 대한 석유 공급 중단과 북-중 국경을 봉쇄하더라도 추가 실험을 저지할 수 있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으며, 오히려 북-중 갈등으로 이어져 결국 중국의 국익을 해칠 것"이라는 이해할 수 없는 기사를 내보냈다.
동시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북한에 대해 지금까지보다 엄격한 제재 조치를 결정하는 것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지적하면서도 '자제의 필요성도 있다'고 강조했다.

환구시보는 이어 "북한의 새로운 핵실험에 대해 중국 국민은 분노를 느끼고 있지만, 우리는 북한에 대한 전면 금수 조치와 같은 졸속 행정으로 과격한 수단에 호소하는 것은 피해야 할 것"이라고 선동했다.

중국이 북한에 대한 석유 공급을 완전히 정지하거나 혹은 북중 국경을 봉쇄한 경우에도 북한의 추가 핵실험이나 미사일 발사를 저지할 수 있는지 여부는 불투명하며, 오히려 양국 간 갈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북-중 갈등은 북-미간 갈등을 뛰어넘어 한반도의 중심 문제가 될 것이다. 이는 미국과 한국이 북한 핵문제의 책임을 당당하게 중국에 떠넘길 수 있게 되어, 중국의 국익에 어긋나는 상황이 된다"고 덧붙였다.

지난 4월 환구시보는 북한이 다시 도발적 행동에 나설 경우 중국은 북한의 석유 수입 제한 등 지금까지 없었던 엄격한 조치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결의하는 것을 인정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번 견해는 당시 방침과 완전히 반대되는 입장이다.

현재 북한은 석유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하며 일부 러시아에서도 수입하고 있다. 6월 말 중국국가석유공사(CNPC)가 북한에 대한 연료 판매를 일시 중단한 조치를 취했는데, 이때에도 핵개발과 미사일 위협에 대한 국제 제재보다는 대금을 받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에 의한 '상업적 결정'이었을 뿐이다.
실질적으로 중국이 북한의 석탄을 구입하지 않는 것보다 북한에 대한 석유 공급을 중단하는 것이 더욱 엄격한 조치다. 하지만 중국으로서는 강력한 수입원을 차단해 자국의 이익을 헤치는 행동은 절대하지 않을 것이라는 의지가 더욱 강하다. 이러한 이유로 중국 당국이 언론을 움직여 국민들을 선동하고 있는 것이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