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4년부터 실시 116회 발사시험 데이터 확인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 사이트 '깃허브(github)'가 지금까지 북한이 발사해온 미사일 또는 로켓 발사 시험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비행 궤적을 입체적으로 표현한 '북한 미사일 시험 시각화(North Korea Missile Test Visualization)' 프로그램을 21일(현지 시간) 공개했다. 깃허브가 공개한 사이트는 NGO 단체인 '핵위협이니셔티브(NTI)'가 공표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시험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한 것으로 북한이 1984년부터 실시해 온 116회의 발사시험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맵은 3D로 렌더링 되어 있으며, 구글 3D지도처럼 방향을 돌리거나 각도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다.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지구를 회전시킬 수 있으며, 쉬프트(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드래그하면 회전이 아닌 상하 좌우로 평행 이동시킬 수 있다.
화면에 표시된 날짜와 미사일 명을 클릭하면 실험에 대한 상세한 데이터와 해설을 볼 수 있다. 가장 최근인 9월 14일 화성-12호는 IRBM 타입으로 최고고도 770㎞, 거리 3700㎞에 달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귀머거리' 북한이 전 세계의 항의 목소리를 듣지 못하고 핵과 미사일 발사 실험을 반복하고 있어 한국을 비롯한 미국과 일본, 중국, 러시아 등을 중심으로 국제적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북한의 미사일 기술이 어느 정도 수준에 이르렀는가에 대해 일반인들도 한눈에 알 수 있게 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