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유엔총회 연설 북한 리용호 "참수·군사공격 기미 보이면 선제행동"…"핵보유는 자위적 조치·유엔 안보리 결의 거부"

공유
1

유엔총회 연설 북한 리용호 "참수·군사공격 기미 보이면 선제행동"…"핵보유는 자위적 조치·유엔 안보리 결의 거부"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개최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에 대해 반발하며 미국이 북한에 대해 공격을 기미하 보이면 선제행동을 취하겠다고 위협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뉴욕에서 열린 개최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에 대해 반발하며 미국이 북한에 대해 공격을 기미하 보이면 선제행동을 취하겠다고 위협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23일(현지시간) 제72차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이 우리 공화국 지도부에 대한 참수나 우리 공화국에 대한 군사적 공격 기미를 보일 때는 가차 없는 선제행동으로 예방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리 외무상은 또 "트럼프는 상식과 정서가 온전치 못한 데로부터 우리 국가의 최고 존엄을 로켓과 결부해 모독하려 했지만, 오히려 그로 인하여 그는 전체 미국땅이 우리 로켓의 방문을 더더욱 피할 수 없게 만드는 만회할 수 없는 과오를 저질렀다"면서 "자살공격을 시작한 것은 다름 아닌 트럼프"라고 맹비난했다.
이날 리 외무상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은 대북 선제 타격 조짐을 보일 경우 미국은 물론 그 주변국에 대해 먼저 핵·미사일 공격에 나설 수 있다며 협박으로 일관했다.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은 앞서 자신 명의의 첫 성명을 통해 "사상 최고의 초강경 대응 조치"를 밝힌 바 있다. 리 외무상의 이날 발언도 이와 궤를 같이한다. 즉 트럼프 대통령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 등에 대해 정면 대응을 예고한 것이다.

북한의 핵 보유 정당성을 주장한 리 외무상은 최근 갈수록 강도가 높아지고 있는 유엔안보리와 국제 사회의 제재에 대해서도 크게 반발했다.

리 외무상은 "공화국에 가해진 반인륜적이고 야만적인 제재로 인하여 나라의 평화적인 경제발전과 인민생활 향상에서 입은 피해, 무고한 여성들과 아이들, 노인들을 포함한 전체 우리 인민이 당한 피해를 계산하게 될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며 현재 구성된 '피해조사위원회'를 통해 "물리적·도덕적 피해"를 집계해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