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메르켈, 4연임 성공 최장수 총리 반열…득표율 저조로 국정운영 차질 우려

공유
1

메르켈, 4연임 성공 최장수 총리 반열…득표율 저조로 국정운영 차질 우려

24일(현지 시간) 실시된 독일 총선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의 승리로 4연임에 성공했다. 그러나 득표율의 저조로 국정운영에는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신화/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24일(현지 시간) 실시된 독일 총선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의 승리로 4연임에 성공했다. 그러나 득표율의 저조로 국정운영에는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신화/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노정용 기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24일(현지 시간) 실시된 총선에서 4연임에 성공하며, 헬무트 콜 전 총리와 함께 최장수 총리의 반열에 오르게 됐다.

그러나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기독민주·기독사회당 연합의 득표율이 저조한 반면, 극우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이 선전하며 제3정당으로 의회에 입성함으로써 국정운영에 차질이 예상된다.
공영방송 ARD와 ZDF가 이날 오후 6시 투표 종료 뒤 발표한 출구조사에 따르면 메르켈 총리가 이끄는 집권 기민·기사 연합은 32.7∼33.3%의 득표율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메르켈 총리의 경쟁자로 마르틴 슐츠 후보를 내세운 사회민주당은 득표율 전망이 20.2∼20.9%에 그쳐 정권 교체에 실패했다. 반면에 반(反)난민·반이슬람 정당인 '독일을 위한 대안'(AfD)은 13.2∼13.4%의 예상 득표율로 이변을 연출했다. 제3정당 자리 차지가 유력하다.

기독·기사 연합의 연정파트너로 거론돼 온 자유민주당과 녹색당의 예상 득표율은 각각 9.9∼10.5%와 9.4%를 기록했고, 좌파당은 8.9∼9.0%에 머물렀다.

기독·기사 연합이 승리를 거뒀지만 여론조사 결과보다 6% 포인트 전후로 낮은 득표율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면서, 메르켈 총리의 4번째 집권 동력은 상당히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출구조사 발표 직후 "우리는 더 좋은 결과를 희망했었다"면서 "입법에서 매우 도전적인 시기를 맞이하게 됐다"고 실망감을 드러냈다.

메르켈 총리는 이어 "우리는 유권자들의 걱정에 귀 기울이면서 좋은 정치를 통해 다시 그들에게 지지를 얻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악의 성적표를 받아든 사민당의 슐츠 후보는 "독일에 슬픈 날이다. 우리는 선거에서 패배했다"면서 선거 결과에 승복했다.


노정용 기자 noj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