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파리바게뜨 불법 파견 논란… 생존권 걸린 협력사 '법적 조치' 예고

공유
0

파리바게뜨 불법 파견 논란… 생존권 걸린 협력사 '법적 조치' 예고

사진=파리바게뜨 공식 페이스북 캡처
사진=파리바게뜨 공식 페이스북 캡처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파리바게뜨 협력업체들이 도급비 폭리 논란에 대해 '사실무근'이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파리바게뜨 협력사 대표들은 25일 기자 간담회에서 "고용부와 정치권에서 제기한 협력업체의 폭리 주장은 사실무근"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제빵사들이 불법파견 됐다고 규정하고 25일 안에 사업체를 그만두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조치"라고 덧붙였다.
협력업체들은 "생존권과 관련된 부분이기 때문에 법적 테두리 안에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고용노동부는 파리바게뜨에 대한 근로감독 결과 제빵사에게 지급돼야 할 임금 중 일부가 협력업체로 흘러갔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언론 등과 인터뷰에서 "협력사들이 본사와 가맹점주로부터 도급비 600만 원을 받아 제빵기사들에게 약 200만 원만 줬다"는 취지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협력사들은 협력사에서 취하는 수수료는 극히 적다고 토로했다. 한 협력사 대표는 "제빵 기사 용역 대가로 가맹점주에게 받는 도급료에는 제빵기사의 급여 외에 4대 보험료, 각종 복리 후생비, 퇴직적립금 등 인건비가 포함돼있다"며 "적정 휴무일 보장을 위해 대리로 투입하는 지원기사 운영인건비 외 필요비용만 도급비 전체의 약 30%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협력업체 대표들은 "수수료는 전체 도급료 중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 약 2%미만인데, 마치 우리가 부당이익을 취하고 있는 것처럼 호도하고 있어서 억울한 마음으로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