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제49회 한일 경제인회의 오늘 개최… 한일 경제협력 확대 방안 논의

공유
0

제49회 한일 경제인회의 오늘 개최… 한일 경제협력 확대 방안 논의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한일 경제장관희에서 양국의 경제협력 확대를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보기
백운규 산업부 장관이 한일 경제장관희에서 양국의 경제협력 확대를 강조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올해로 49회를 맞은 한일 경제인회의가 오늘 열렸다. 양국은 이번 회의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을 비롯해 새 분야의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일 경제인회의가 2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렸다. 한일 경제인회의는 양국의 경제협력 증진을 위해 1969년 처음 열린 후 올해 49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회의는 양국 경제인 300여명이 참석해 4차 산업혁명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협력을 통해 양국의 나아갈 방향을 논의하고자 마련됐다.

백운규 장관은 축사에서 “양국 협력의 지평을 혁신적 신산업과 에너지 협력 등으로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 장관은 또 “양국의 저출산·고령화에 대응해 한국 청년 인재의 일본 취업을 활성화하고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과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을 조속히 타결하자”고 요청했다.

백 장관은 이날 한일간 협력 증진에 기여한 양국 유공자를 대상으로 표창장을 수여했다.

한편 개회식에서는 나가미네 야스마사 주한일본대사가 일본측 내빈 축사를 했고, 이희범 평창 동계올림픽대회 조직위원장의 2018 평창 동계올림픽대회와 2020 도쿄하계올림픽을 소개했다.

이어서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과 이시게 히로유키 일본무역진흥기구(JETRO) 이사장의 기조연설을 했다.
26일 열리는 전체회의에서는 양국 기업과 연구자들이 ‘변화하는 세계 속의 한일협력’과 ‘새로운 분야에의 도전-한일 경제협력의 격상’을 주제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