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군산 근대사 여행은 근대문화유산거리가 조성된 해망로 일대에서 시작한다. 예전에 이곳의 지명은 장미동이었다. 장미(藏米)는 '쌀을 저장하는 마을'이라는 뜻. 일제는 군산항을 호남 지역에서 수탈한 곡물을 본국으로 실어 가기 위한 거점으로 삼았는데, 장미동이라는 지명이 일제가 우리 쌀을 수탈했다는 증거다.
박물관 1층에 자리한 등대도 눈길을 끈다. 어청도등대를 3분의 2 크기로 축소한 모형이다. 어청도등대는 1912년 3월 1일에 점등해서 오늘까지 고군산군도 앞바다를 비추고 있다.
군산근대역사박물관이 문을 열면서 주변에 방치된 건물들도 새롭게 단장했다. 구 조선은행 군산지점 건물은 군산근대건축관으로 바뀌었다. 1922년 건립된 이 건물은 식민지 경제 수탈을 위한 금융기관이었다. 해방 뒤 한국은행·한일은행 군산지점으로 사용되었으며, 한때 유흥 주점 간판이 달린 적도 있다.
일본인 무역 회사 구 미즈상사는 미즈커피로 바뀌었다. 당시 미즈상사는 일본에서 식료품과 잡화를 수입·판매했다고 한다. 원래는 군산근대역사박물관 앞에 있었는데, 조성 과정에서 지금의 위치로 옮겨 카페로 단장했다.
구 일본 제18은행 군산지점 건물은 근대미술관으로 재탄생했다. 일본 제18은행은 나가사키(長崎)에 본점이 있었는데, 일제강점기에 대부업을 하며 인천과 군산 등에 지점을 차려 성업했다고 한다. 일제의 조선 곡물 수탈을 상징하는 장미동 곡물 창고도 지금은 장미갤러리로 바뀌어 지역 예술가들의 작품을 전시한다.
군산 근대사 여행의 하이라이트는 구 군산세관 본관이다. 벽돌 건물에 동판으로 얹은 지붕이 고풍스러운 분위기를 물씬 풍긴다. 1908년 대한제국이 벨기에 붉은 벽돌과 건축자재를 수입해서 지었다고 전해진다. 서울에 있는 서울역사, 한국은행 본점과 함께 국내에 현존하는 서양 고전주의 3대 건축물로 꼽힌다.
부잔교 옆 선창을 '째보선창'이라고 부른다. 채만식의 소설 《탁류》의 배경이 된 곳이다. 서천 땅을 처분한 정 주사가 똑딱선을 타고 째보선창으로 오지만, 미두장에서 쌀과 돈을 다 날리고 이곳에서 자살을 기도했다.
근대의 흔적은 빵집에서도 찾을 수 있다. 중앙로에 자리한 이성당은 1920년대 일본인이 운영하던 화과자점 '이즈모야'에서 출발했다. 1945년 해방 직후 한국인이 가게를 인수하면서 이성당으로 간판을 바꿔 달고 지금까지 영업한다. 지방 소도시에 있다고 작고 한적한 빵집을 상상했다면 오산이다. 오전 10시 무렵에도 빵을 사러 온 사람들로 가득하다. 이성당의 최고 인기 메뉴는 앙금빵과 야채빵이다. "앙금(단팥)빵이 거기서 거기지" 하고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다가 직접 먹어보면 "역시!" 하고 고개를 끄덕인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단팥이 잔뜩 들었다. 고소한 소스에 버무린 각종 채소로 속을 채운 야채빵도 인기다.
고우당
이성당에서 10여 분 걸어가면 군산 신흥동 일본식 가옥이다. 군산에서 큰 포목점을 하며 돈을 번 히로쓰 게이샤브로가 지은 목조건물이다. 다다미방과 편복도, 일본식 벽장(오시이레), 손님을 맞는 도코노마 등 대규모 일식 가옥의 형태를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영화 <장군의 아들>에서 야쿠자 두목 하야시의 집, 영화 <타짜>에서 극중 평경장(백윤식)이 고니(조승우)에게 '기술'을 가르치던 집이 바로 이곳이다.
<당일 여행 코스>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등 해망로 일대→초원사진관→경암동 철길마을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군산근대역사박물관 등 해망로 일대→초원사진관→경암동 철길마을
둘째 날 / 고우당→동국사→은파호수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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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영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