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미FTA 개정, 미치광이 전략통하나?…트럼프, 김정은 닮은듯 다른듯

공유
0

한미FTA 개정, 미치광이 전략통하나?…트럼프, 김정은 닮은듯 다른듯

트럼프 대통령이 일명 미치광이 전략으로 한미FTA재협상을 압박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일명 미치광이 전략으로 한미FTA재협상을 압박하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한미FTA 개정을 합의했다.

한미 양국은 4일(현지시간) 워싱턴 D.C.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2차 공동위원회 특별회기를 열고 한미FTA 개정 협상에 합의했다.
정부는 휴일인 지난 2일 이례적으로 대외경제장관회의를 열고 한미FTA 공동위원회 관련 비공개 논의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3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과 관련, "그들(한국인들)에게 이 사람이 너무 미쳐서 지금 당장이라도 손을 뗄 수 있다고 말하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트럼프는 북한핵실험 등 지정학적 리스크를 한미 FTA 재협상 카드로 활용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美백악관 참모들에게 한미FTA 파기를 준비하라 지시했다”고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미FTA 개정 협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특히 우리나라의 긴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복귀하는 날인 10월 10일이 태양절과 아울러 북한의 가장 중요한 기념일인 북한 노동당 창건일이다.
최근 김정은 위원장의 도발예고가 실행에 옮겨진다면 이 시기 전후가 될 가능성이 높다. 지정학적 위험이 커질 경우 트럼프의 의도대로 한미FTA 개정협상에 임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