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신고리 원전 운명 결정할 종합토론회 실시… "원전 온실가스 감축 효과"VS"후쿠시마 복구비용 215조원"

공유
1

신고리 원전 운명 결정할 종합토론회 실시… "원전 온실가스 감축 효과"VS"후쿠시마 복구비용 215조원"

신고리 원전 5·6호기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사진은 신고리 5·6호기 조감도.이미지 확대보기
신고리 원전 5·6호기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종합토론을 진행했다. 사진은 신고리 5·6호기 조감도.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신고리 원자력발전 5·6호기 운명을 결정할 시민참여단이 종합토론을 실시했다.

14일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에 따르면 이날 충남 천안 계성원에서 종합토론회가 실시됐다. 토론회는 신고리 5·6호기 중단 또는 재개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을 청취하는 총론 토의와 안전성·환경성을 주제로 한 쟁점 토의가 진행됐다. 총론 토의의 경우 KTV를 통해 생방송 됐다.
첫 세션인 총론 토의에서는 건설 재개와 중단 측이 각각 25분씩 발표를 진행했다. 건설 재개 측 대표로 나선 임채영 한국원자력학회 총무이사는 “원자력발전을 둘러싸고 오해하지 말아야 할 것이 ‘신재생이냐 원전이냐’는 것이 아니라 ‘가스냐 원전이냐’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임 이사는 “신고리 5·6호기를 계속 건설한다면 이를 대체할 LNG 발전 건설이 필요 없거나 줄어들게 돼 결국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배출을 감축하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임 이사는 신고리 5·6호기 중단으로 인한 2조8000억원의 매몰비용을 근거로 건설 재개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건설 중단 측 발표자로는 이유진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연구기획위원이 나섰다. 이 위원은 “위험한 원전을 더이상 지을 필요가 없다”며 “해외에서도 건설 중인 원전을 취소하거나 중단한 사례가 90건이 넘는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2011일 일본 후쿠시마에서 발생한 원전 사고로 8만명의 사람이 ‘원전 난민’이 됐으며 복구비용에 215조원이 든다고 강조했다.

시민참여단은 분임토론 진행 후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오후에는 안전성과 환경성을 주제로 한 쟁점 토의가 이어진다.
시민참여단은 합숙토론 마지막 날인 15일 원전의 경제성을 놓고 쟁점 토의를 벌인 뒤 4차 최종 설문조사에 응하게 된다. 최종권고안은 오는 20일 정부에 제출될 예정이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