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2017 국정감사] 여성환경연대 결과에 류 처장 “자료만 공개”… 공식 입장 밝힌 적 없다

공유
0

[2017 국정감사] 여성환경연대 결과에 류 처장 “자료만 공개”… 공식 입장 밝힌 적 없다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결과 발표와 관련, “자료만 공개했을 뿐이다. 옳은 결과라고 식약처가 입장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사진=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17일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결과 발표와 관련, “자료만 공개했을 뿐이다. 옳은 결과라고 식약처가 입장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사진=뉴시스
[글로벌이코노믹 천진영 기자]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여성환경연대의 생리대 유해물질 검출 결과 발표와 관련, “자료만 공개했을 뿐이다. 옳은 결과라고 식약처가 입장을 나타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식약처 국정감사에서 시민단체의 조사 결과를 발표한 이유에 대해 추궁했다.
김 의원은 “시민단체 포함, 외부 단체가 실시한 조사 결과를 정부 측에서 발표할 것을 요구하더라도 식약처가 남의 데이터를 그대로 발표한 사례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해당 결과를 발표한 원칙·기준과 전례없는 사안이 벌어진 이유를 물었다.

류 처장은 “국민 불안이 높아진 상황에서 사전 설명 후 공개했다”라며 “결과와 관련, 식약처 측에서 확답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당시 해당 업체에서도 동의한 결과를 발표했으며, 자료만 공개했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결과의 정확성에 대해 식약처가 공식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는 것.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식약처 스스로가 시민 단체의 요구를 들어 준 것”이라며 “진정한 무능의 극치, 행정을 모르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 단체가 문제를 제기하더라도, 식약처는 해당 문제를 신속하게 자체 조사를 거쳐 발표하는 게 순서다”고 강조했다.

류 처장은 “국민 눈높이에서 소통하지 못한 부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