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알파고 제로, 알파고와 어떻게 다른가

공유
1

알파고 제로, 알파고와 어떻게 다른가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가 19일 '인간 지식 없이 바둑을 마스터하기'(Mastering the game of Go without human knowledge)라는 논문을 '네이처'에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알파고제로는 기존 알파고 버전과는 달리 규칙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이미지 확대보기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가 19일 '인간 지식 없이 바둑을 마스터하기'(Mastering the game of Go without human knowledge)라는 논문을 '네이처'에 발표했다. 이번에 공개된 알파고제로는 기존 알파고 버전과는 달리 규칙만으로도 학습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사진=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신진섭 기자] 알파고보다 인간과 더 닮은 인공지능이 출현했다.

알파고 개발사인 구글 딥마인드가 19일 '인간 지식 없이 바둑을 마스터하기'(Mastering the game of Go without human knowledge)라는 논문을 '네이처'에 발표했다.
알파고 제로는 인간이 정한 정석과 기보를 토대로 바둑을 학습한 알파고와 달리 바둑의 기본 규칙을 토대로 스스로 바둑을 깨우쳤다. 지식이 없는 신경망에서 시작해서 스스로 지식을 쌓아올린 것이다.

자율 학습 능력은 알파고보다 더 뛰어나다. 알파고 제로가 72시간 독학 후 '이세돌 9단 대 알파고 리' 실전 당시와 똑같은 대국 조건(제한시간 2시간씩)에서 알파고 리와 대결한 결과, 100전 100승 무패를 기록했다. 알파고리는 이세돌 9단을 4대 1로 이겼던 인공 지능이다.

알파고 제로는 40일에 걸쳐 2900만 판을 연습한 뒤에는 커제 9단을 꺾었던 알파고 마스터를 알파고 마스터를 상대로 100전 89승 11패를 기록했다.

논문 저자들은 독학으로 바둑을 배운 알파고 제로가 기존 버전들보다 강한 이유에 대해 “인간 지식의 한계에 더 이상 속박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알파고 제로는 자신의 독특한 정석을 개발하기도 했다.

바둑계는 알파고 제로의 출현이 그다지 놀랍지 않다는 반응이다. 이미 인간 최강으로 꼽히는 이세돌과 커제가 알파고에게 무너진 순간부터 바둑에서 컴퓨터가 인간을 추월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 됐기 때문이다.


신진섭 기자 jshin@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