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산업부, 신고리 원전 건설 재개 절차 조속히 진행… 탈원전 로드맵 24일 발표

공유
0

산업부, 신고리 원전 건설 재개 절차 조속히 진행… 탈원전 로드맵 24일 발표

신고리 원전 5·6호기 조감도. 이미지 확대보기
신고리 원전 5·6호기 조감도.
[글로벌이코노믹 오소영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 재개에 따른 후속 절차를 조속히 진행할 것을 약속했다. 중장기 탈원전 로드맵은 이르면 24일 나올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20일 오후 4시 30분 서울 석탄회관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의 최종 권고안에 대해서 백브리핑을 진행했다.
이날 박원주 에너지자원실장은 “약 3개월간의 숙의를 거쳐 공론화를 만들어 준 공론화위 뜻을 존중한다”며 “공식적인 의사 절차가 완료되면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관련 절차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박 실장은 이날 건설 재개까지 남은 절차에 대해 설명했다. 박 실장은 “현재는 권고 단계이므로 정부의 공식적인 의사 진행 절차가 선행돼야 한다”며 “다음주 국무회의를 통해 결정된 내용을 산업부가 한국수력원자력에게 통보하면 한수원은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를 열어 공사 재개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수원이 공사 재개를 확정한 후에는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안전성 검사를 진행한다. 현재 신고리 원전 5·6호기는 격납건물의 바닥 공사까지 마친 상태다. 원안위는 공사에 들어간 철근이 부식되지 않았는지 외형이 변형되지 않았는지 등 안전성을 점검하는 검사를 시행한다.

박 실장은 “그간 원안위가 9차례나 안전 점검을 했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며 “검사에는 2~4주 정도 시간이 걸리며 공사는 1~2달 후에 시작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신고리 건설 재개 절차와 함께 중장기 탈원전 로드맵 마련에도 나선다. 박 실장은 이날 “현재 계획으로 다음주 화요일 국무회의 때 (탈원전) 후속조치로 전반적인 로드맵을 포함시킬 생각”이라고 발표했다. 이번 공론조사에서 원전 축소에 대한 국민들의 뜻이 명확해진 만큼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신규원전 백지화에 대해서는 “공약에 있지만 지금 당장 이야기하기 보다 공식 채널을 통해 밝히겠다”고 신중론을 보였다.
아울러 산업부는 이날 공사 중단으로 인한 피해 보상방법에 대해서도 밝혔다. 박 실장은 “한수원에 책정된 예비비 1000억원을 재원으로 보상을 한다는 방침을 이미 발표했다”며 “피해 협력업체들과 실질적인 협의를 통해 보상하겠다”고 밝혔다.

시민참여단이 제기한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다수 호기와 관련해 확률적 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을 논의하며, 원전 운영 과정에 지역주민들이 참여해 원전을 감시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오소영 기자 os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