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주민 대량 학살, IS의 발악… 무슬림과 기독교인이 공존하던 도시의 비극

공유
1

주민 대량 학살, IS의 발악… 무슬림과 기독교인이 공존하던 도시의 비극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중부에서 주민을 대규모 학살했다.이미지 확대보기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중부에서 주민을 대규모 학살했다.
[글로벌이코노믹 서창완 기자]

수니파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중부에서 주민을 대규모 학살했다. 종말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저지른 만행이라 분노를 사고 있다.
영국에 본부를 둔 시리아내전 감시단체 '시리아인권관측소'의 라미 압델 라흐만 대표는 "IS가 시리아 알까리아타인에서 주민들에게 정부군에 협력했다는 혐의를 씌우고 지난 20일간 최소 116명을 보복성으로 살해했다"고 밝혔다.

시리아군이 21일 3주 만에 홈스주(州) 알까리아타인을 재탈환해 IS의 천인공노할 범죄가 드러났다.

IS의 대량 학살은 시리아군에게 쫓겨나기 전 마지막 이틀 새 집중됐다. 압델 라흐만 대표는 "도시를 재탈환한 시리아군은 거리에서 주민의 시체가 버려진 참혹한 광경을 목도했다'며 "IS는 총이나 흉기로 주민을 처형식으로 살해했다"고 전했다.

3만 명 가까운 무슬림과 900명 규모의 기독교인이 평화롭게 공존하던 알까리아타인은 2015년 IS의 장악으로 평화가 무너졌다. 시민들은 이슬람교리를 강요받았다.

알까리아타인은 시리아내전 이전까지 3만명 인구 대부분에 해당하는 무슬림과 900명 규모 기독교인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도시로 유명했다. 2015년 IS가 장악하면서 극도로 엄격한 이슬람교리가 모든 주민에게 강요됐다.

지난해 러시아군의 도움을 받아 시리아군이 재탈환 했지만 지난 약 한 달 전 IS가 다시 점령하며 주민들을 무참히 살해한 것이다.

서창완 기자 seotiv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