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단독] 공정위, 급식업체 영양사 금품조사 공정했나?… CJ 등 일부 영양사들 공정위에 태클

공유
18

[단독] 공정위, 급식업체 영양사 금품조사 공정했나?… CJ 등 일부 영양사들 공정위에 태클

공정거래위원회, CJ프레시웨이 로고.
공정거래위원회, CJ프레시웨이 로고.
[글로벌이코노믹 임소현·천진영 기자] 최근 한 식품영양사는 급식업체로부터 그 어떤 것도 받지 않았는데 교육부의 조사 대상 물망에 올랐다. 알고 보니 한 급식업체의 허위보고 때문이었다. 이 식품영양사는 급식업체로부터 금품이나 상품권을 받지 않았는데도 공정위의 엉성한 조사 때문에 억울하게 교육부의 조사를 받게 된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최근 급식업체들이 식품영양사들에게 금품을 뿌린 사실을 적발하고 이를 언론에 크게 보도한 바 있다. 그 과정에서 식품영양사들은 상품권 몇 장에 파렴치한 집단으로 내몰렸다. 영양사들은 “누가 영양사의 얼굴에 먹칠을 했냐”며 “실제 그런 사례가 있다면 색출해서 퇴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그 와중에 받지도 않은 상품권을 제공했다는 업체의 얘기만 듣고 공정위가 확인되지도 않은 명단을 교육부에 넘기는 바람에 영양사들이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급기야 문제 업체 중 일부 업체가 공정위에 자료를 어떤 식으로 넘겼는지 확인하고 나섰다. 영양사들에 따르면 CJ프레시웨이는 공정위가 교육부에 제출한 명단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공정위가 불공정하게 자료를 넘긴 것 아니냐는 의심인 것이다. 공정위야말로 실적 때문에 무리하게 수사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반면 CJ프레시웨이 측은 공정위에 자료를 요청하지 않았다고 전해왔다.

하지만 문제가 불거진 만큼 공정위는 CJ프레시웨이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영양사들과 급식업체 사이에서 피해를 보고 있는 영양사들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해명을 해야 할 상황이다. 공정위가 교육부에 제출한 자료의 객관성도 다시 확인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또 다른 억울한 피해자들이 속출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가 자칫 이를 그냥 넘기면 영양사들이 명예훼손 소송까지 갈 가능성도 있다.

공정위가 이번 사태를 정확히 설명하고 수습하지 못한다면 앞으로도 공정하지 못한 조사로 인해 피해자는 더 늘 것이다.


임소현 기자 ssosso6675@g-enews.com·천진영 기자 cjy@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