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현대차, 커넥티드 카 분야 500만달러 투자…구글·우버와 경쟁 준비

공유
0

현대차, 커넥티드 카 분야 500만달러 투자…구글·우버와 경쟁 준비

현대차는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ACM 연구단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현대차는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에 ACM 연구단지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는 미래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자동차시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미국 현지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24일(미국 현지시간) 미국의 미래 모빌리티 연구기관인 ACM (American Center for Mobility)의 창립 멤버로, ACM이 추진 중인 첨단 테스트 베드 건립에 500만 달러(약 56억원)를 투자한다고 전했다.
이번 투자는 미국 현지에서 미래 모빌리티 관련 핵심 기술을 강화하고, 타 업체들과의 기술 교류 확대 및 동향 분석 등을 바탕으로 미래 자동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다.

ACM은 미국 미시간주 디트로이트 서쪽에 위치한 입실런티 타운쉽(Ypsilanti Township) 외곽 윌로우 런(Willow Run)에, 자율주행 연구 인프라 및 제품 개발 주행 시설 등을 갖춘 대규모 연구단지 건립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각종 주행 상황, 기후 환경 등 시험 평가 및 검증 조건을 세밀하게 설정하고 반복, 재현 실험을 할 수 있는 최적의 테스트 베드 환경이 연면적 약 61만평(약 200만m²) 규모로 조성된다. 올해 말 1단계 공사가 완료되며 2019년 말 최종 완공을 목표로 한다.

현대차그룹은 ACM 연구 인프라를 기반으로 자율주행 기술 검증, ADAS 로직 평가, V2X 알고리즘 개발 등을 통해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카 분야의 기술적 완성도 및 신뢰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한편 완성차업체뿐만 아니라 구글, 우버 등 모빌리티 업체까지 실 도로에서 자율주행차를 실증 시험 및 운행하고 판매를 허용하는 내용의 포괄적인 자율주행차 관련 법안을 미국 주정부 최초로 제정됐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