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獨 언론 "자동차업계에 또 역풍 휘몰아쳤다"... EU, 폭스바겐· 다임러 담합의혹 조사 착수

공유
0

獨 언론 "자동차업계에 또 역풍 휘몰아쳤다"... EU, 폭스바겐· 다임러 담합의혹 조사 착수

EU의 법적인 조치에 따른 '면책 조항'에서 기인

폭스바겐과 다임러 양측 모두 EU당국에 협조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사였다고 주장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이미지 확대보기
폭스바겐과 다임러 양측 모두 "EU당국에 협조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사였다"고 주장했다. 자료=글로벌이코노믹
[글로벌이코노믹 김길수 기자]

독일 자동차 제조업체 폭스바겐(VW)과 다임러의 담합 의혹을 둘러싸고 유럽연합(EU) 경쟁 당국이 실사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25일(현지 시간) 독일 언론들은 폭스바겐의 디젤 자동차 배기가스 부정의 후유증에다, 자율주행 자동차와 전기자동차(EV) 등 급격한 시장 변화에 대한 대응을 강요당하고 있는 독일 자동차 업계에 역풍이 또 다시 휘몰아치기 시작했다고 강조하며 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하지만 폭스바겐과 다임러 양측 모두 "EU당국에 협조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사였다"고 주장하면서 너무 의연한 태도를 보여주었다. 결국 세계 언론들이 설레발치며 주장하던 독일 자동차 업계의 역풍은 무심해졌다. 도대체 왜? 양사는 이처럼 의연한 태도로 능동적으로 조사에 응하고 있는 것인가.

EU 경쟁 당국의 실사 사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된 이후 폭스바겐은, "이번 조사 대상은 본사와 산하의 아우디 잉골슈타트 거점으로, 사전 예고된 조사의 일부였다"고 설명했다. 다임러 대변인 또한 "슈투트가르트 본사에 대해 사전 통보를 통해 능동적으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폭스바겐과 다임러가 이처럼 자발적인 자세로 조사에 임하고 있는 이유는 사실 EU의 법적인 조치에 따른 '면책 조항'에서 기인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EU는 범죄 사실을 먼저 당국에 보고한 기업에 대해 벌금을 면제해주거나 줄여주는 제도가 있기 때문이다. 양측은 서로 먼저 당국에 보고한 기업으로 남기를 원하는 것으로 관측된다.

다임러의 보도 웨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러한 EU의 제도를 이용했다"고 시인했으며, 폭스바겐 또한 "자사와 산하 브랜드들은 장기간에 걸쳐 유럽위원회의 조사에 전적으로 협력하고 있으며, 벌금 경감 조치 적용을 위한 신청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이번 EU 당국의 실사는 다림러와 폭스바겐 2개사가 동시에 "최초로 유럽위원회에 보고했다"고 주장함에 따라 "양사의 보고 내용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당국은 조사의 방향을 결정하기 위해서 현지 조사를 통해 증거를 모으려고 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지적했다.
사실 2년 전 배기가스 부정 문제에서 많은 손실을 겪고 재건을 모색하던 폭스바겐은 9월 트럭 부문 스카니아에 대해 불법으로 가격을 조작했다는 이유로 8억8050만유로(약 1조1688억원)의 벌금이 부과됐다. 이번에 또 다시 벌금을 부과 받을 경우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게 되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다임러 또한 EC가 지난해 부과한 10억1000만유로(약 1조3407억원)의 벌금으로 매우 곤란한 위기에 빠져있다. 결국 심각한 경영난이 어떠한 방법을 통해서라도 실리를 찾아야 한다는 목표를 설정해 "EU의 조사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다임러와 폭스바겐의 전술로 구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김길수 기자 gskim@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