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아이폰X 생체인증 방식 페이스ID…해킹 방법은?

공유
1

아이폰X 생체인증 방식 페이스ID…해킹 방법은?

아이폰X의 새로운 기능 페이스ID가 해킹돼 눈길을 끈다. 이미지 확대보기
아이폰X의 새로운 기능 페이스ID가 해킹돼 눈길을 끈다.
아이폰X가 1일 국내 출시 전 판매가격부터 공개한 가운데 새로운 생체인증 방식 '페이스아이디' 기능의 오작동 실험 영상이 유튜브에서 눈길을 끈다.

페이스ID란 사생체인식 방식 중 하나로 얼굴을 통해 휴대전화 잠금해제와 결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3만개 이상의 점을 얼굴에 투사해 ‘얼굴 지도’를 만들어 인증하는 방식이다. 이 때문에 사용자가 머리 모양을 바꾸거나 수염을 기르더라도 이를 인식할 수 있다.
이런 새로운 기능도 쌍둥이 앞에서 무용지물이 됐다. 미국 IT 전문 매체 매셔블(Mashable)은 지난 30일(현지시간) 쌍둥이 형제 중 한 명의 얼굴을 아이폰X에 등록 시킨 뒤 다른 형제가 잠금 기능을 해제하는 영상을 공개했다.

애플은 이번 페이스ID 기능을 선보이며 해킹 될 확률은 100만 분의 1이라고 강조했으나 쌍둥이에게는 무용지물이 됐다.

유튜브에는 미국 IT매체들이 페이스ID를 확인한 영상 이외에도 러시아, 이집트 등 여러나라에서 쌍둥이들이 실험한 영상들이 다양하다.

한편 애플은 홈페이지를 통해 아이폰 10주년 기념작인 ‘아이폰X’의 64GB 142만원, 256GB 163만원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방기열 기자 redpatrick@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