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미·일 FTA 협상 개시 시사… 日산업계 비상

공유
0

트럼프, 미·일 FTA 협상 개시 시사… 日산업계 비상

대일 무역적자 불만 표명… “FTA로 만회할 것” 강조

아시아 순방 첫 일정으로 방일 중인 트럼프 대통령이 미·일 FTA 협상 개시를 언급해 일본 산업계가 비상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돈독한 동맹관계를 과시했지만 통상 문제에서는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이미지 확대보기
아시아 순방 첫 일정으로 방일 중인 트럼프 대통령이 미·일 FTA 협상 개시를 언급해 일본 산업계가 비상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아베 총리는 돈독한 동맹관계를 과시했지만 통상 문제에서는 의견을 좁히지 못했다 / 사진=로이터/뉴스1
[글로벌이코노믹 이동화 기자] 방일 중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일본과의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개시를 언급하며 일본 경제계에 비상이 걸렸다.

6일 지지통신 등 일본 언론은 트럼프 행정부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재가입이 아닌 미·일 FTA 체결로 지지율 반등을 노리고 있다며 ‘대일 강경 노선’을 선택했다고 보도했다.
이날 주일 미국대사관에서 미·일 경제인과 만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일본과의 사이에서 연간 700억 달러(약 78조원)의 무역적자를 떠안고 있다”며 “대일 무역은 공정하지도 개방적이지도, 호혜적이지도 않다”며 강한 불만을 표명했다.

특히 양국 간 통상 회담에서 자동차 분야를 중심으로 한 무역 불균형을 해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TPP와 관련해서는 발상 자체가 잘못됐다며 재가입 의사가 없음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다우존스 통신은 “미국과 일본이 예상대로 통상 문제를 놓고 이견을 보이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가 대일 무역에 대해 압박을 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니혼게이자이신문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적자 시정 발언 후 “이날 오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대북 문제와 함께 무역 불균형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며 “일본 기업의 미국 내 투자 확대를 촉구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올 1월 취임 후 역대 정권 중 최대 규모의 규제 완화를 추진해 일자리 창출 등에서 성과를 내겠다며 ‘미국 제일주의’를 주장했다.

최대 동맹국인 일본에 대해서도 미국이 거액의 적자를 떠안고 있다며 비판을 서슴지 않았다. 특히 자동차 분야의 무역 불균형을 거론하며 “실질적으로 미국에서 일본으로 수출되는 자동차는 많지 않다”며 양국에게 공정한 무역협상을 개시하자고 촉구해 왔다.
TPP 복귀를 요구해 온 일본 정부는 이날 트럼프 대통령의 ‘TPP 비난’에 비상이 걸렸다.

트럼프 대통령이 “TPP는 옳은 방식이 아니다. 우리는 무역에서 TPP 이상의 성과를 거둘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언급하면서 미·일 FTA 협상 개시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이날 미·일 정상회담 후 아베 총리는 “미·일 동맹의 굳건함을 전 세계에 보여줄 수 있었다”고 평가했고 트럼프 대통령과 역시 “양국 지도자가 이처럼 밀접한 관계였던 적은 없다”고 화답했다.

하지만 통상 문제와 관련해서는 아소 다로(麻生太郎) 부총리 겸 재무상과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미·일 경제대화를 통해 양국 간 무역뿐만 아니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교역 투자 기준 마련을 주도할 것이라는 야심을 숨기지 않았다.


이동화 기자 dhle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