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트럼프 미 대통령 방한,문재인 대통령 캠프 험프리스 전격 방문

공유
0

트럼프 미 대통령 방한,문재인 대통령 캠프 험프리스 전격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국빈방한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직접 맞이하기 위해 이날 캠프 험프리스를 전격 방문했다./사진=YTN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국빈방한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직접 맞이하기 위해 이날 캠프 험프리스를 전격 방문했다./사진=YTN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1박 2일 일정으로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했다.

미국 대통령의 국빈방한은 1992년 조지 H.W. 부시 대통령 방한 이후 25년 만이다
트럼프 대통령 내외는 이날 낮 12시18분께 전용기인 '에어포스 원'을 타고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조윤제 주미대사 내외의 영접을 받고 의장대 사열 행사를 가졌다.

우리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도착과 동시에 21발의 예포를 발사해 국빈의 격에 걸맞은 최상의 예우를 갖췄다.

첫 일정으로 평택의 주한미군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를 방문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줄로 도열한 의장대를 사열한 트럼프 대통령은 미리 대기하고 있던 전용헬기 마린원에 탑승해 평택 캠프 험프리스로 이동했다.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등이 트럼프 대통령과 같은 헬기에 탔다.

트럼프 대통령이 캠프 험프리스에 도착해 마린원에서 내리자 정경두 합참의장, 토머스 밴달 미 8군 사령관(중장), 토머스 버거슨 주한 미 7공군 사령관(중장) 등 한미 군 수뇌부와 장성들이 영접했다.

브룩스 사령관은 미 8군사령부에서 비공개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한미연합사령부 일반 현황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및 위협 실태 등 북한군 최신 동향, 한반도 안보정세,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에 대응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등을 보고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사전 예고 없이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맞이하기 위해 이날 캠프 험프리스를 전격 방문했다.

양국 대통령은 한미연합사 소속 한미 장병들과 점심을 함께하고 한미동맹과 북한 억지에 기여하는 노고를 치하했다.

한미 양국 군 장병을 격려하고 오찬을 함께 하고 한미 합동 정세 브리핑을 청취할 예정이다.

이어 청와대로 이동, 오후 2시30분 문 대통령이 주재하는 공식 환영행사에 참석한다.

공식 환영식은 육·해·공군 의장대와 군악대 등 300여 명의 장병이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장면을 연출하고 이어 정상 간 인사교환, 도열병 통과, 양국 국가연주, 의장대 사열, 환영인사, 공식 수행원과의 인사 순으로 진행된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