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한국전력, 우려와 배당 사이…엇갈리는 전망

공유
0

한국전력, 우려와 배당 사이…엇갈리는 전망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유병철 기자] 한국전력에 대한 증권가의 전망이 엇갈려 눈길을 끈다.

한국전력은 올 들어 전년 말 대비 12.60%(8일 종가 기준) 하락했다. 지난해 11.90% 내린 데 이어 2년 연속 하락세다. 특히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탈원전 기조에 따라 주가가 크게 하락했다. 지난 5월 말 4만2700원이었던 주가는 이후 등락을 보이다 현재 3만8000원대까지 내려왔다.
전문가들의 한국전력에 대한 전망은 분분하다. 실적 둔화가 지속되고 있으며 희망이 보이지 않는다는 견해도 나온다. 반면 소음은 거의 다 소멸했고 이제부터는 배당매력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한국전력은 7일 연결기준 3분기 영업이익이 2조7729억21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3% 감소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6조1877억2700만원으로 1.5%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조6181억400만원으로 44.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국 전력에 대한 증시 전문가들의 견해는 크게 엇갈리고 있다.

허민호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한국전력에 대해 "에너지 전환으로 발전믹스 악화, 사회적 비용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며 "내년 초 산업용 요금 인상과 영국 원전 진출 성공 시 단기 모멘텀이 가능하지만 주가 재평가를 위해서는 전력구입 단가 연동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현준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불확실성 해소 시기가 불확실하다"며 "4분기 실적도 신고리 5, 6호기 공사 지연 및 신규 원자력 발전소 건설 취소에 따른 추가 비용이 반영돼 실적 부진이 전망된다"고 밝혔다.
신 연구원은 "최근 유가 상승에 따른 연료비 인상 요인이 내년에 여전히 잔존하고 있고, 석탄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 기 건설비 집행으로 올해 대비 투자비가 증가할 것"이라며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내외부의 불확실성 요소들이 해소되는 시기도 확정하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우려 속에서도 긍정적인 견해도 힘을 얻고 있다. 강승균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주가는 여전히 저평가 국면"이라며 "올해 예상 배당수익률은 3.4%로 연말까지 두 달이 채 남지 않은 만큼 시장의 관심은 점차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전을 둘러싼 정책 불확실성 해소와 내년 이익에 대한 신뢰도 회복에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면서도 "이제는 정부가 더 이상 꺼낼 ‘탈 원전·석탄’ 카드는 제한적이며 내년 초에는 이번 정부 에너지 정책의 최종 윤곽이 마무리된다는 점에서 밸류에이션 재평가 시점이 가까워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곽지훈 대신증권 연구원은 "올해 4분기 바닥 확인 후 중장기 실적 개선의 기존 방향성은 유효하다"며 "정부가 탈원전 기조 속에서 원전수출에 대한 의지를 적극 표명, 영국 원전 관련 실사가 끝나고 내부 검토 단계로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현 주가는 낮은 밸류에이션에 더불어 수출 모멘텀까지 기대되는 매력적인 수준"이라고 했다.


유병철 기자 ybsteel@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