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우리은행 임원추천위원회 오늘 열려… 최대주주 정부 참여 논란

공유
0

우리은행 임원추천위원회 오늘 열려… 최대주주 정부 참여 논란

차기 우리은행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가 9일 열리는 가운데 정부의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미지 확대보기
차기 우리은행장 선임을 위한 임원추천위원회가 9일 열리는 가운데 정부의 참여 여부를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글로벌이코노믹 석지헌 기자] 이광구 우리은행장 후속을 선임하기 절차가 곧 시작된다. 당초 정부가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을 약속한 가운데 최대주주(18.52%) 지위를 갖고 있는 예금보험공사가 참여할지를 두고 내외부적으로 논란이 커지고 있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이날 이사회를 열고 임원추천위원회 구성과 운영 방안, 절차 등을 확정할 계획이다.
특히 예보가 이에 참여할지를 두고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가 차기 행장 인선작업에 입김을 넣을지 여부를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

당초 정부는 우리은행의 자율경영에 대한 약속을 지킨다는 의미로 예보 측 비상임이사를 임추위에서 제외했다. 그러나 지난달 채용비리 의혹이 불거지면서 최대주주가 보고만 있을 순 없다는 우려가 커져 다시 참여하겠다는 기류로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말 예보가 보유하고 있던 지분 29.7%를 7개 과점주주에게 각각 4~6%씩 나눠 매각해 사실상 민영화됐다. 과점주주들은 동양생명(4.0%)과 미래에셋자산운용(3.7%), 유진자산운용(4.0%), 키움증권(4.0%), 한국투자증권(4.0%), 한화생명(4.0%), IMM PE(6.0%) 등이다. 과점주주들이 보유한 지분 전체를 두면 이야기가 달라지지만 개별 보유 지분만 따지고 보면 18% 이상을 갖고 있는 정부 지분에는 미치지 못한다.

최근 우리은행의 지분은 이 행장의 사퇴 이후 일주일만에 1만6700원에서 1만5650원으로 5% 넘게 급락했다. 관치와 과점주주 지배구조의 취지 훼손 우려 사이에서 정부와 예보가 초기에 뚜렷한 입장을 정리하지 못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두 손 놓고 있으면 직무유기라는 말도 충분히 나올 수 있는 논리다.

한편으로는 임추위에 참여하면 ‘관치’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 정부는 올해 초 이광구 전 행장이 최종 후보가 됐던 행장 선출 과정에서도 빠졌다. 당시 임추위는 우리은행 과점주주들이 추천한 사외이사 5명으로만 구성됐다. 그런데 이제 와 번복의 가능성을 보이자 약속을 어기는 것이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금융노조 측은 "이 행장의 연임을 결정할 당시 자율경영을 보장하는 의미로 임추위에 참여하지 않았던 예보가 이제 와서 다시 참여하겠다는 것은 아무 명분이 없다"며 민영화 이후 첫 행장인만큼 내부인사가 적합하다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우리은행 측은 인선을 두고 매우 조심스런 입장을 취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무엇보다 빨리 마무리하는 게 급선무"라며 "이번 달말까지 끝내고 싶다는 분들이 계시지만 선임과정에서 이견이 생기면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지난 8일 우리은행은 자체 내부 혁신 태스크포스팀(TFT) 발족해 조직 쇄신에 나섰지만 이는 이사회 구성에 직접적으로 개입할 여지는 없어 한계를 지니고 있다.


석지헌 기자 cake@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