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오늘 서울날씨 오후부터 비…기상청 강풍특보 대구 20도, 부산 21도

공유
3

오늘 서울날씨 오후부터 비…기상청 강풍특보 대구 20도, 부산 21도

기상청은 금요일인 10일 오전 4시 기상속보를 통해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은 후 차차 흐려져 오후에 서울.경기도에서 비가 시작돼 중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도 비가 오다가 밤에 그치겠다고 예보했다./뉴시스이미지 확대보기
기상청은 금요일인 10일 오전 4시 기상속보를 통해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은 후 차차 흐려져 오후에 서울.경기도에서 비가 시작돼 중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도 비가 오다가 밤에 그치겠다고 예보했다./뉴시스
기상청은 금요일인 10일 오전 4시 기상속보를 통해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맑은 후 차차 흐려져 오후에 서울.경기도에서 비가 시작돼 중부와 남부지방 제주도에도 비가 오다가 밤에 그치겠다고 예보했다.

강원높은산지에는 밤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강원 영서 5∼20㎜, 서울·경기도·충남·서해 5도 5∼10㎜, 충북·남부지방·제주도·울릉도와 독도 5㎜ 안팎이다.

비가 오는 지역에서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으니 시설물과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2∼13도, 낮 최고기온은 13∼23도로 예보됐다.

지역별 낮 최고기온을 보면 서울 16도,인천 15도, 춘천 13도,청주 대전 18도, 광주 20도, 대구 20도, 부산 울산 21도,제주 23도 등이다.

황사는 어제 고비사막과 중국북부에서 황사가 발원하였고, 오늘은 중국 북동지역에서도 발원이 예상되고 있다.

기상청은 이번 황사는 북서기류를 따라 남동진해 오늘 오후부터 내일 오후 사이에 서해안을 중심으로 약하게 나타나는 곳이 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PM10 농도가 평소보다 높게 나타나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 줄것을 당부했다.
현재 강릉평지와 제주도산지에 건조주의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동해안에도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오후부터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아져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서해상과 동해상에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고 동해안에는 11일부터 당분간 너울에 의한 높은 물결이 해안도로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안전사고에 유의해 줄것도 당부했다.

■기상특보-10일 오전 4시발표
(1) 강풍 예비특보
11월 10일 오후 : 인천,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서해5도,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o 11월 10일 밤 : 울릉도.독도,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흑산도.홍도, 전라남도(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해남),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11월 11일 새벽 : 전라남도(거문도.초도)
(2) 풍랑 예비특보
o 11월 10일 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인천·경기남부앞바다, 인천·경기북부앞바다), 동해중부먼바다
o 11월 10일 밤 : 제주도전해상, 남해서부서쪽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전해상,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먼바다
o 11월 11일 새벽 : 남해서부동쪽먼바다, 남해동부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경북북부앞바다)

한편 11일은 중국북부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전라도서해안과 제주도는 서해상에서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낮까지 가끔 구름이 많겠다.

12일은 서해상에서 동진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그 가장자리에 들겠습니다. 전국이 맑은 후 중부지방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김하성 기자 sungh905@g-e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