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글로벌이코노믹

나홀로 '발행어음' 타이틀, 한국투자증권… 시장 선점 태클 걸리나?

공유
0

나홀로 '발행어음' 타이틀, 한국투자증권… 시장 선점 태클 걸리나?

이미지 확대보기
[글로벌이코노믹 최성해 기자] 초대형IB의 탄생이 임박하며 증권업계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 당국 최근 신청 5개 증권사를 모두 초대형IB로 지정했다. 단 초대형IB의 꽃인 발행어음 인가는 다르다. 한국투자증권만 ‘문제없음’으로 판단하고 단독으로 발행어음업무를 승인했다. 유일한 발행어음 사업자로 시장 선점 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걸림돌도 있다. 은행권으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으며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을 내놓을 때마다 발목을 잡을 것이라는 우려도 없지 않다.

■한국투자증권 발행어음 약 8조8040억원 가능, 시장 선점 효과 기대


“오히려 다행입니다.” 최근 발행어음인가 심사가 연기된 경쟁 대형증권사 관계자는 이렇게 말했다. 발행어음 인가가 미뤄진 것은 아쉽지만 지금 돌아가는 상황을 보면 부럽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이 관계자는 “은행권의 반발이 모두 한국투자증권에 집중되지 않겠느냐”며 “소나기를 피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초대형IB 및 발행어음 인가의 주인공이 판가름났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13일 오후 서울청사 대회의실 정례회의에서 자기 자본 4조원 이상 5개 증권사(미래대우, 삼성, 한투, KB, NH)에 대한 초대형IB(종합금융투자사업자) 지정 안건을 승인했다.

일괄패스한 초대형IB와 달리 발행어음 인가와 관련해서는 증권선물위원회를 거쳐 ‘문제없음’으로 유일하게 상정된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단기금융업) 업무를 최종 승인했다.

대주주 적격성 문제로 심사가 보류된 삼성증권을 제외하고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KB증권 등은 발행어음 심사를 계속 진행할 계획이다.

발행어음은 증권사가 발행한 1년 이내 만기 도래 어음이다. 증권사 수신업무의 길을 열어줬다는 점에서 발행어음은 초대형IB의 핵심업무로 꼽힌다.

한국투자증권이 1호 발행어음 사업자라는 타이틀을 쥐며 득일지 실이 될지 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장 크게 기대되는 대목은 1호 발행어음사업자 선점효과다. 당국이 3곳의 다른 대형사 심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으나 현재로서는 한국투자증권은 경쟁자가 없는 사실상 독점 발행어음 사업자다.

강승건 대신증권 연구원은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인 다른 대형 증권사 대비 시장 선점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투자증권은 종합금융투자실이라는 별도의 운용부서를 신설해 신사업 준비를 하고 있었고 초기 단계에서도 1조원 규모까지는 사업을 빠르게 확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규정상 한국투자증권은 자기 자본이 4조4020억원인 것을 감안하면 200%인 약 8조8040억원까지 발행어음의 발행이 가능하다. 한국투자증권은 자본시장법 시행령에서 1년 6개월까지 기업금융자산은 순차적으로 50%까지 늘리도록 유예를 두었으나 가능하면 초기에 50%를 초과할 수 있게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발행어음 단독 사업자로 은행권 견제 부담, 후발사업자 “악재 아니다”


발행어음 금리도 어느 선에서 책정할지 관심사다. 시장에서는 발행어음의 조달금리 코스트(Cost)는 대략 1% 중·후반대로 은행 평균 예금금리인 1.58% 수준보다 높게 책정될 것이 확실시된다.

초대형IB의 경우 발행어음을 통한 자금조달이 레버리지 비율에서 제외돼 시장금리 상황과 별개로 이자를 추가할 수 있는 것도 파격적 금리를 점치는 요인이다.

김동원 SK증권 연구원은 “증권사들의 CP 금리 등을 감안할 때 발행어음은 예금 등 기타 금융상품 대비 매력이 있다”며 “투자대상의 수익성이 확실하다면 조달 마진을 조금 줄이더라도 얼마든지 자금을 끌어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투자대상에서 조달금리와 발행금리의 마진을 확대하기 위해 중위험 중수익 투자자산인 부동산 편입이 유력하다.

규정상 부동산투자는 발행어음 조달자금의 30%까지 가능하다. 한국투자증권의 발행어음 한도는 약 8조8040억원. 이 가운데 30%인 약 2조6000억원을 부동산에 투자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장밋빛 전망은 여기까지다. 복병도 있다. 1호 사업자로 시장에서 일거수일투족이 노출된 게 부담이다. 특히 발행어음을 업권침해로 규정한 은행권의 집중견제가 확실시된다.

은행연합회는 지난 9일 “초대형 IB에 대해 발행어음과 IMA 업무를 허용하는 것은 은행업 라이선스 없이 은행업을 수행토록 하는 것과 같다”며 “이는 업권 간 불평등, 건전성 규제 공백, 금산분리 원칙 무력화 등 수많은 문제를 야기할 우려가 있다”고 으름장을 놨다.

이에 따라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의 투자대상, 포트폴리오 구성, 금리 등이 나올 때마다 은행권이 업권 간 불평등, 건전성 규제 공백, 금산분리 원칙 무력화, 단기대출업무 치중 등 갖가지 이유를 붙여 건건이 딴죽을 걸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은행의 집중 견제에 한국투자증권이 나홀로 대응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도 부담이다. 초대형IB는 업계 차원에서 공동대응할 문제이나 한국투자증권이 발행어음 단독 사업자인 상황에서 업계 차원에서 은행권에 강력하게 대응할 경우 자칫 한국투자증권 편들기로 비쳐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단독 사업자와 복수 사업자의 대응은 하늘과 땅 차이"라며 ”플레이어가 복수일 경우 업계 공동으로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으나 사업자가 혼자면 명분이 있어도 편들기 논란으로 힘을 싣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총대를 맨 한국투자증권이 집중 견제를 받고 인가심사 중인 나머지 증권사들은 어부지리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다른 관계자는 “지금은 한국투자증권이 총대를 멘 상황으로 실제 발행어음을 시작하면 사방에서 공격 받을 수 있다”며 “은행권의 비판을 일부 반영하고 수정할 수밖에 없는데, 후발사업자들은 그 약점을 보완하는 등 시행착오 없이 오히려 준비를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국투자증권은 마이웨이를 가겠다는 입장이다.

한국투자증권 관계자는 “발행어음은 은행이 잘하지 않는 혁신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모험자금 등을 공급하는 주요 투자수단”이라며 “업권간 영향은 다르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단독으로 됐으니까 그런 것(견제)은 겪어야 하지 않겠느냐”라며 “발행어음업무를 충실히 준비하는 등 갈 길을 가겠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기자 bada@g-enews.com


[알림] 본 기사는 투자판단의 참고용이며, 이를 근거로 한 투자손실에 대한 책임은 없습니다.